Quantcast

이정미 정의당 대표, 김종필 훈장 추서 반대 "군사쿠데타와 유신체제 면죄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25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개인의 삶과 죽음에 대해 함부로 말할 수 없고 떠나는 이에 대한 예는 다해야한다. 그러나 역사적 평가는 다른 차원의 문제"라며 "5·16쿠데타는 갓 싹을 틔웠던 대한민국 민주헌정을 전복한 역사다. 그로 인해 지난 수십 년 우리 정치사는 불운의 굴곡을 겪었다. 유신체제에 항거했던 이들의 명예회복도 온전히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 뉴시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 / 뉴시스

이정미 대표는 "훈장은 국가에 뚜렷한 공적을 남긴 이에게 수여하는 것이다. 이후 인생의 어떤 공적이 지난 과오를 덮을 수 있을 지 납득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훈장추서가 자칫 군사쿠데타와 유신체제라는 과거 역사에 면죄부가 될 것이라는 우려를 귀담아 들어야한다. 정부의 이번 훈장추서 계획을 중단하기를 요청한다"고 보탰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김종필(JP)전 국무총리의 빈소를 찾아 한번 더 유감을 표했다.

이정미 대표는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키로 결정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오전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함께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김 전 총리의 빈소에서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정미 대표는 JP에 대해 "한국 현대사의 큰 굴곡의 역사를 남긴분의 가시는 길을 애도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를 찾아왔다"며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빈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하지만 아침에 말했다시피 훈장 추서 문제는 이것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5.16쿠테타와 유신체제에 대한 분명한 역사적 평가가 있다"고 했다. 

이정미 대표는 "그 평가속에서 고인의 정치적 인생에 대한 판단은 별개의 문제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저는 유신독재를 반대하는 사람으로서 지금까지 오랫동안 마음속에 늘 대척점에 서 있었던 분"이라며 "박정희 시대는 김종필 총리의 서거로 막을 내리고 있다"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이제 박정희 시대와 전면적으로 작별하는 시간이 온 것 같다"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