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박지원, 김종필 전 총리 별세에 추모메시지+안철수 언급…‘3김 시대 역사 속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박지원 의원이 김종필 전 총리 별세 소식에 추모메시지를 전했다.
 
23일 박지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종필 전 총리 별세 소식에 대한 추모 메시지를 전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아래는 입장 전문.
 

JP. 명복을 빕니다.
 
역사에 가정은 없다지만 그는 만약 5.16 등을 뺄 수만 있다면 가장 멋진 정치인이셨습니다.
 
저는 김대중정부 총리 장관 관계로 JP를 모셨지만 애국심과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이 
대단하셨습니다.
 
총리 재임 중에도 수석들과 정례적인
식사 자리를 마련하면서 권력의 흐름을 파악하시는 탁월한 판단력을 가지셨고 총리 퇴임 후에도 제가 신당동
자택으로 밤 늦게 DJ와의 의견 조율차
방문하면 고 박영옥 여사님과 따뜻하게 맞아 주셨습니다. 저는 그때마다 2인자의 길을 가시는 혜안에 감탄했습니다.

제가 문화장관 재직 시 야당에 의해 해임 건의안 표결을 하게 되었을 때 여소야대 국회여서 의원직을 가지셨던 총리님까지 표결, 개표 결과까지 보시고 부결을 확인하시고 제가 기다리고 있던 국회 내 국무위원 대기실로 오셨습니다. 지금처럼 시설이 없어 물론 전화로 통보를 받았기에 총리님께 정중하게 감사 인사를 드렸습니다.
그랬더니 총리께서는 “박 장관, 건강하세요. 미운 사람 죽는 걸 보고 나중에 죽으면 이기는 거에요” 하셨습니다.
저는 모골이 송연해졌고 ‘아 저래서 30대에 516을 하셨구나’ 라고 순간 느꼈습니다.

과거 JP(김종필) 건강 이상설이 보도되고 YS(김영삼)는 배드민턴 운동으로 건강을 과시하고 DJ(김대중)는 투석 중이셨습니다. JP 건강에 대해서 말이 많았지만 저는 주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록 대통령은 못하셨지만 JP는 3김 중 맨 나중 작고하신다. 그래서 '내가 이겼다'라며 웃으시며 가신다”고 말입니다.
 
1년 반 전 안철수 전 대표와 신당동을 방문했고 저는 그 후 두 세번을 더 찾아 뵈었습니다. 당시 안철수 전 대표 칭찬을 엄청하셨지만 JP의 속내는 보수 후보 단일화였고 저는 그 의미를 알았지만 그냥 넘겼습니다.
 
박영옥 여사님과 깊은 사랑을, 손주 자랑을 많이 하신 김종필 총리님!
역사는 발전합니다.
그곳에서 사모님 다시 만나셔서 편히 쉬시고 '3김'도 하늘나라에서 만나셔서 저희들에게 애국의 지혜를 주십시요.

고인의 명복과 유족들께도 위로를 드립니다.

 
역사 속으로 가는 3김 시대. 그 3김 중 한 명을 모신 박지원 의원의 이와 같은 메시지는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했다.
 
한편, 3일 향년 92세를 일기로 별세한 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 마련이 분주한 가운데 정치권이 잇달아 조의를 표하고 있다.
 
김 전 총리의 빈소는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 아산병원에 마련됐다. 빈소 한 가운데에는 생전 김 전 총리의 웃는 모습이 담긴 영정사진이 놓였다. 
 
영정사진 좌측으로는 문재인 대통령,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회의장, 강창희 전 국회의장의 조화가 놓였다.
  
우측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김형오 전 국회의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조화가 놓였다.
 
정치권에서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빈소를 가장 먼저 찾았다. 그는 자민련 시절 김 전 총리의 대변인을 지낸 최측근이다. 
 

더불어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도 빈소에 방문해 관심을 끌었다.
 
이한동 전 총리도 바쁜 발걸음으로 빈소에 도착해 유족을 위로했다. 이 전 총리는 김용채 전 의원, 한갑수 전 농수산부 장관, 이용만 전 재무부 장관, 이긍규 전 국회의원, 김종학 전 의원, 이태섭 전 과기부 장관 등과 함께 조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