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상조, “한진그룹, 조현아·조원태·조현민의 ‘트리온’ 외에도 여러 위반혐의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5일 “한진그룹은 (총수일가의 일감몰아주기) 외에도 여러 가지 위반혐의들이 있다”며 “여러 사안 중에서 가능한 한 빨리 결과를 낼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진그룹 일가는 조양호(회장), 조원태(아들), 조현민(딸), 조현아(딸)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MBC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앞서 공정위는 한진그룹 총수일가가 트리온이라는 기내 면세점 납품업체를 내세워 통행세를 걷은 정황을 포착하고, 총수일가의 일감몰아주기 혐의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해당 업체는 조현아-조원태-조현민 남매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4월20일에 조사관 30명을 대거 투입해 여러 측면에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며 ‘여러 사안들에 대해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공정거래법으로 제재를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일감을 몰아줬다’라는 것만으로 처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경쟁을 제한하고 공정거래를 제한했다는 것을 입증해야한다"며 "최소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이에 공정위는 한진그룹의 다른 위반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을 일감몰아주기 외의 혐의들을 언급하며 “비교적 빨리 결과를 낼 수 있는 사안도 있다고 잠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전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일감몰아주기 논란은 지배주주 일가가 비주력·비상장 계열사 지분을 보유하면서 발생하는 만큼 (총수일가가) 근본적인 해결책을 강구해주길 부탁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설명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왜 우리나라 재벌그룹은 SI(시스템통합)업체나 광고, 물류, 부동산 관리 등과같은 회사들을 다 제각각 갖고있고, 나아가 총수일가가 그런 회사의 지분을 직접 갖고 있느냐"며 "이것이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일으킨 것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각 그룹에서 시장과 사회가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제시해주길 부탁드렸고, 설명이 안 된다면 비상장·비주력 계여사의 지분들은 처분해 논란을 해소해주길 바라는 것이다”며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공정위가 현행법의 틀 내에서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조사하고 제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