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시진핑 주석, 김정은 위원장에 “북미회담 합의 완전하게 이행되기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19일 방문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지난 12일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물을 북한과 미국이 충실하게 실천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의 체제 및 안전 보장 대가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것을 약속했다.

관영 CCTV는 시 주석이 “관련 국가들의 공조를 통해 한반도 사안에 관한 협상이 제자리로 돌아왔으며 전체적 상황이 평화와 안정의 길로 움직이고 있다”고 김 위원장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또 시 주석은 인민대회당 회동에서 김 위원장과 미 트럼프 대통령 간의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이 “한반도 핵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향한 중대한 발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북한과 미국이 정상회담에서 이룬 합의들을 충실하게 실천할 것을 바란다고 말한 시 주석은 “언제나처럼 중국은 이 과정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19일 방중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부인 리설주와 함께 인민대회당 환영식에서 시진핑 주석 부부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CCTV 장면 / 뉴시스
19일 방중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부인 리설주와 함께 인민대회당 환영식에서 시진핑 주석 부부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CCTV 장면 / 뉴시스

20일까지 이틀간의 김 위원장 방중은 사전에 공표되지 않았으나 중대 사안에 관해 서로 보고하는 두 사회주의 국가의 전통에 비쳐 예상되어왔다.

지난 3월8일 미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회동 안을 전격 수락한 뒤인 3월26일 김 위원장은 전격 중국을 방문해 이틀간 시 주석과 만났다. 

김 위원장은 또 5월7일 다롄을 방문해 역시 이틀간 시 주석과 회동했다. 그로부터 사흘 뒤인 10일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 6월12일’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확정했다. 

12일 싱가포르 회담 후 1주일 후인 19일 세 번째로 방중한 것이다.   

CCTV는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가 인민대회당에서 최대 규모의 군 의장대 동원 속에 시 주석의 환영을 받는 장면을 방송했다. 시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이 김정은 위원장 부부에 만찬을 베풀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