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무비포커스] ‘여중생A’, 세상의 모든 A들에게 전하는 따뜻한 위로
  • 김희주 기자
  • 승인 2018.06.17 23:3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주 기자] 세상의 모든 A들에게 바치는 위로와 따뜻한 격려가 담긴 영화.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김환희, 김준면의 빛나는 케미가 더해진 풋풋한 감성, 그리고 따스한 위로가 담긴 영화 ‘여중생A’가 개봉을 앞두고 있다.

영화 ‘여중생A’는 취미는 게임, 특기는 글쓰기, 자존감 0%의 여중생 ‘미래’가 처음으로 사귄 현실친구 ‘백합’과 ‘태양’, 그리고 랜선친구 ‘재희’와 함께 관계 맺고, 상처 받고,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여중생A’ 스틸컷 / 롯데시네마 아르떼, 네이버웹툰
‘여중생A’ 스틸컷

영화는 현대 사회에서 대두되고 있는 가정폭력과 학교 내 왕따 등의 문제를 현실감 있게 담아냈다. 열여섯의 평범한 여중생 ‘미래’의 일상에 투영해 사회의 음지를 세심하게 담아낸 것. 

또 자칫 무겁기만 할 수도 있는 이야기가 실제 중, 고등학생인 배우들의 담백한 연기로 보는 이들에게 가볍게 스며든다.

‘여중생A’ 스틸컷 / 롯데시네마 아르떼, 네이버웹툰
‘여중생A’ 스틸컷

가정폭력을 일삼는 아빠와 자신을 보듬어줄 여유조차 없는 엄마. 그리고 학교에서는 친구들의 이유 없는 따돌림에 늘 외롭기만 한 미래.

자신을 보호해줘야 할 가정과 학교는 미래에게 그저 춥기만 한 곳일 뿐이다.

그런 미래가 자신의 자존감을 100%로 올릴 수 있는 공간은 가상세계인 게임 ‘원더링 월드’ 속뿐. 게임을 할 때 미래는 현실 속 자신이 아닌 듯 자유롭게 가상세계를 누빈다.

학교에서 외롭기만 한 미래지만 도서관은 미래에게 그리 추운 곳이 아니다. 친구들이 많이 찾지 않는 그곳에서 미래는 글을 쓰며 자신의 마음속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어느 날 미래에게 누구나 좋아하는 반장 ‘백합’, 그리고 미래의 마음을 떨리게 만든 ‘태양’이 다가온다. 그렇게 미래는 낯설지만, 우정과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되고.

‘여중생A’ 스틸컷 / 롯데시네마 아르떼, 네이버웹툰
‘여중생A’ 스틸컷
‘여중생A’ 스틸컷 / 롯데시네마 아르떼, 네이버웹툰
‘여중생A’ 스틸컷

하지만 두 사람에게 의도치 않은 상처를 받게 된 미래는 자신의 랜선친구인 재희를 만나러 간다.

자신의 상상과 전혀 다른 재희의 모습에 놀란 미래. 하지만 두 사람은 가상세계에서만큼이나 잘 통한다.

마음을 내주었던 친구들에게 받은 상처로 학교는 미래의 지옥이 돼버린다. 그렇게 미래는 자신의 마지막을 준비하며 재희를 찾아가고, 재희는 자신의 버킷리스트를 같이 실행하자며 미래를 귀찮게 한다. 

재희의 버킷리스트를 함께 실행해가는 속에 미래는 점차 자신의 벽을 깨고 세상에 발을 내딛게 된다.

‘여중생A’ 스틸컷 / 롯데시네마 아르떼, 네이버웹툰
‘여중생A’ 스틸컷

미래는 누구에게도 말 못 했던 마음속 상처를 드러내며 글로만 써나가던 것들을 세상에 외치기 시작한다.

그렇게 그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조금씩 성장하게 된다. 소심하고 약하기만 하던 한 아이의 성장은 보는 이들에게 어떤 안도감까지 들게 만든다. 

용기를 내서 자신의 벽을 깨고 세상에 나온 미래. 하지만 재희는 불현듯 그에게 이별을 고한다. 

재희의 배웅 길에 미래는 밝게 웃지만 결국 뒤돌아서서 울고 만다. 

극 중 어떤 상황에서도 크게 울지 않던 미래는 그제야 큰 소리로 울 수 있는 아이가 된 것이다.

‘여중생A’ 스틸컷 / 롯데시네마 아르떼, 네이버웹툰
‘여중생A’ 스틸컷

여러 관계를 통해 성장하며 자신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게 된 미래. 영화 후반부에 미래의 모습은 더 이상 불안하지도, 또 초조하지도 않다.

극의 초, 중반까지 펼쳐진 많은 상황이 후반부에 모두 다뤄지지 않아 다소 아쉽기도 하지만 영화는 거창한 설명 없이도 많은 이들에게 위로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또 극 중 청소년들의 불안정한 모습은 우리 주변의 소외된 아이들을 되돌아보게 만들기도.

“불우한 환경 속에 있는 우리 미래가 다행히도 엇나가지 않고, 잘못된 길로 가지 않고, 아슬아슬하게도 올바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뿌듯함, 혹은 어떤 기쁨을 가지고 영화를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라는 감독의 말처럼 미래의 성장은 보는 이들을 그저 미소짓게 만든다.

여중생A 포스터
‘여중생A’ 포스터

가상세계인 ‘원더링 월드’에서 나와 진짜의 세계를 마주할 수 있게 된 ‘여중생A’ 미래.

영화 ‘여중생A’는 세상의 모든 A들의 상처를 보듬어줄 한 편의 힐링 드라마로 오는 20일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 완성도
★★★★☆

# 연기력
★★★★☆

# 총점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