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문재인 대통령, 차기 경찰청장 내정자 민갑룡 현 차장 지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차기 경찰청장 내정자로 민갑룡 현 경찰청 차장을 지명했다.

전남 출신으로는 1999년 퇴임한 김세옥 전 청장 이후 20년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민 차장을 차기 경찰청장 내정자로 지명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전남 영암 출신인 민갑룡 내정자는 영암 신북고를 거쳐 경찰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경찰청 혁신기획단 전문연구관, 수사권조정팀 전문연구관, 업무혁신팀장 등을 거쳤으며 서울경찰청 차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경찰청 차장에 임명된 뒤 1년 만에 경찰청장에 내정됐다.

제21대 경찰청장으로 지명된 민갑룡 경찰청 차장이 경찰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8.06.15. / 뉴시스
제21대 경찰청장으로 지명된 민갑룡 경찰청 차장이 경찰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1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8.06.15. / 뉴시스

김 대변인은 "민갑룡 내정자는 경찰청 기획조정담당관, 치안정책 연구소장, 경찰청 기획조정관 등을 역임한 경찰 내 대표적 기획통으로 경찰개혁의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경찰청 차장으로 권력기관의 민주적 통제라는 현 정부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경찰개혁 업무를 관장해 왔다"며 "현 정부가 추진 중인 경찰개혁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경찰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끌 적임자라는 판단에 따라 임명했다"고 덧붙였다.

제21대 경찰청장으로 내정된 민갑룡(53) 경찰청 차장은 15일 "제가 만일 경찰청장직을 수행하게 될 기회를 얻는다면 경찰이 곧 시민이고 시민이 곧 경찰인 경찰 본연의 정신에 기초해 국민의 안전과 인권, 그리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갑룡 내정자는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린 경찰위원회 임명제청 동의안 심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이 바라는 경찰로 거듭나야하는 중대한 시기에 책임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 경찰 가족이 자긍심과 책임감을 갖고 주어진 소명을 다해낼 수 있도록 법과 제도 등 제반 여건을 갖추는데도 심혈을 기울이겠다"며 "인사청문회 준비도 철저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경찰조직 쇄신과 관련해선 구체적인 방안 대신 지론을 제시했다.

민갑룡 내정자는 "평소 경찰은 '제복입은 시민'이라는 생각을 갖고 경찰생활을 해왔다"며 "그것은 국민들 뿐만 아니라 모든 경찰관들의 바람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과 시민이 함께 하는, 신뢰받고 서로 존중하는, 경찰의 생각과 시민의 생각이 차이가 없는 공동체 속에서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경찰의 신성한 소명"이라며 "그것을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민감한 현안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수사권 조정이나 자치경찰 등 현안을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현안에 대해 잘 준비해서 청문회를 통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조국 민정수석과의 친분 때문에 내정됐다는 평가를 어떻게 생각하냐'는 물음에 대해서도 "그런 부분은 청문회 통해서 말씀드리겠다"고만 했다.

경찰청장은 청와대가 내정자를 발표하면 행정안전부가 경찰위원회 소집을 요청한다. 

민갑룡 내정자는 이날 오후 9시부터 열린 경찰위원회에 참석해 약 1시간25분 동안 심의를 받았다. 경찰위원회에서는 재적 의원 7명 중 과반 출석, 이중 과반이 찬성하면 통과된다. 

이날 회의에는 총 7명 중 6명이 참석, 만장일치로 전원 찬성 의사를 밝혀 임명제청 동의안이 통과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혁신처가 이 내정자에 대한 임명제청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면 국회는 20일 이내 관련 절차를 모두 마쳐야한다.

청문회가 종료되면 3일 이내에 국회의장과 본회의에 보고해야 하며 이후 대통령에게 경과보고서가 송부, 행안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식이다. 

이 기간 중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회부된 청문요청안을 토대로 15일 이내에 청문회를 완료해야 한다. 청문회 기간은 3일 이내로 제한된다.

이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대통령이 정식으로 임명할 예정이다.

한편 2016년 8월 박근혜정부에서 경찰청장에 오른 이철성 현 청장은 이달 말 정년퇴임을 앞두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