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 전체회의…'포스트 6·12' 체제 가속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가 15일 전체회의를 열고 판문점선언과 북미 정상회담 결과물인 '센토사 합의'의 후속조치 방안을 논의한다. 

이행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두 번째 전체회의를 주재한다. 

임 실장은 앞서 지난달 3일 첫 회의를 열고 4·27 판문점선언의 이행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후 북한이 남북 장성급 회담을 한 차례 취소한 것과 곧바로 북미 정상회담이 진행되면서 후속 회의 타이밍이 밀린 측면이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행추진위의 주요 안건은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분과별·부처별 진행상황에 대한 업무보고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각 부처별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 추진 상황보고 이외에도 북미 정상회담 합의에 따른 정부 차원의 이행 과제들에 대한 점검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방부를 중심으로는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둘러싼 실무적인 과제 등에 대한 보고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6·25 전사자 공동유해발굴도 국방부 주관 사업이다. 통일부는 남북산림협력, 이산가족 상봉 추진 등에 대한 보고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열린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결과를 평가하면서 오는 18일 개최될 남북 체육회담, 오는 22일 8·15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추진하기 위한 적십자회담 준비도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위원회가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준비한다고 밝힌 만큼 관련 논의도 있을 전망이다. 남북 경제협력 사업의 방향성도 주요 안건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 고위급 회담이 재개하고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난 것을 감안해 판문점 선언과 센토사 합의와의 연관성을 찾고 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3일 판문점선언 이행 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3일 판문점선언 이행 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모두 발언을 통해 "북미 정상의 결단이 신속하게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끈기 있게, 끊임없이 견인하고 독려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북한은 비핵화 이행 방안을 더 구체화하고, 미국은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히 마련해 가면서 합의의 이행을 속도 있게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회의 참석 대상은 정부에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다. 청와대에서는 임 비서실장을 비롯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이 참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