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윤석헌 금감원장,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 언급…관계자 “영업만 하는 행태는 잘못”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에 대해 언급했다.

15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를 재차 언급하며 “(금융이) 다른 부문에 위험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윤 원장은 주식·채권·외환 부문의 시장 전문가들과의 조찬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전했다. 

그는 최근 증가세가 높은 개인사업자대출·신용대출·전세대출 등을 금리 상승기 위험 요인이라고 지목한 뒤 이에 대한 금융회사의 리스크 관리를 당부했다.

이어 윤 원장은 “하지만 금융 스스로만을 위해 이러한(리스크 관리) 능력을 발휘하면서 다른 부문에 위험을 전가하고 있다는 일부의 지적을 돌아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뉴시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 뉴시스

윤 원장은 이어서 “금리 상승 등으로 부담이 커질 수 있는 가계, 중소기업 등도 결국 우리 금융을 떠받치고 있는 축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라며 "금융회사 스스로 수준 높은 리스크 관리 능력을 발휘해 보다 많은 위험을 적극 부담함으로써 이들과 고통을 함께하며 위험을 관리하고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이는 금융회사들이 소위 말하는 ‘생산적 금융’에 소홀한 채 ‘쉬운 대출’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지적으로 풀이된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윤 원장의 발언을 두고 “금융회사들이 담보위주의 대출만 늘리고 생산적금융과 같은 쪽에 자금을 공급하는 능력이 많이 저하됐다는 지적”이라며 “위험부담없이 영업만 하는 행태는 잘못됐단 뜻”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윤 원장은 끝으로 “(금융이) 우리 경제의 혈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금융감독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한다”라며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일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윤 원장 외에도 증권사 리서치 센터장, 애널리스트, 외국계 은행 대표, 민간 경제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