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싱가포르 외무장관 회동 “북미정상회담 비용 약 161억1700만원, 김정은 숙박료 제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북미 정상회담 차 싱가포르를 방문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그의 수행단들을 위한 숙박료는 싱가포르 정부가 지불한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현지매체 스트레이츠타임스에 따르면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외무장관은 '김 위원장의 숙박료를 싱가포르 정부가 지불했냐'는 BBC기자의 질문에 "어제 김 위원장이 말했듯 그는 정상회담이 있든 없든 싱가포르에 오고 싶어했을 것이며, 우리는 당연히 그들에게 환대(hospitality)를 제공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발라크리쉬난 장관은 "(김 위원장의 숙박료는) 어쨌든 (리셴룽) 총리가 언급한 예산 내에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리 총리는 전날 이번 정상회담에 2000만 싱가포르달러(약 161억1700만원)이 들 전망이지만, 기꺼이 지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묵고 있는 싱가포르 세인트 리지스 호텔 앞에 삼엄한 경비가 이뤄지고 있다 / 뉴시스
북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묵고 있는 싱가포르 세인트 리지스 호텔 앞에 삼엄한 경비가 이뤄지고 있다 / 뉴시스

전날 싱가포르에 도착한 김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수행단들은 세인트레지스 호텔에 숙박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오는 12일 정상회담을 마친 후 귀국할 예정으로 알려져있다. 즉, 2박3일간 싱가포르에 머무는 셈이다.

'안전에 대해 편집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악명높은 김 위원장을 안심시키기 위해 싱가포르가 무엇을 했는가'라는 BBC 기자의 질문에 발라크리쉬난 외무장관은 "북한 선발대가 싱가포르로 와서 구내를 걷고, 호텔을 확인하고, 현지 관리들을 만났다"라며 "나는 그들이 우리와 함께 보낸 몇 주 동안 더 큰 자신감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약속을 잘 지키고, 꼼꼼하며,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인다. 이곳이 올바른 장소이며 올바른 선택이라는 확신을 주었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