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국토부, ‘사회적 주택’ 사업 실시…‘101호 가량 공급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나연 기자) 정부가 대학생·청년에게 주택을 공급하는 ‘사회적 주택’ 사업을 추진한다.

11일 국토교통부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대학생·청년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업·비영리법인·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주체에 임대주택 운영을 위탁해 공급하는 ‘사회적 주택’ 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주택 공급을 위한 운영 희망기관 신청이 다음 달 13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올해 101호 가량의 ‘사회적 주택’을 공급한닥고 전했다.

사회적 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주택 사업자가 다가구·다세대 주택을 매입한 후 사회적 기업·비영리법인·협동조합 등 사회적 주택 운영 기관에 임대하면 운영 기관이 대학생과 청년에게 재임대하는 방식의 사업이다.

2016년 공공주택 업무처리지침을 개정해 사회적 주택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현재 서울·경기·부산에서 총 282호를 공급하고 있다.

사회적 주택 사업 개념도 / 국토교통부
사회적 주택 사업 개념도 / 국토교통부

입주 대상은 졸업 후 2년 이내 취업 준비생을 포함한 대학생과 만 19~39세 이하의 청년이다.

대학생은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 합계 기준, 청년은 본인의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70% 이하(약 350만원)에 해당해야 하며 이들은 6년 동안 거주 가능하다.

운영 기관은 시세 절반 수준으로 임대주택을 입주자에게 공급 및 운영하게 되며 7월 중 운영기관을 선정해 8월 입주자 모집 공지 후 10월부터 입주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마이홈 포털(www.myhome.go.kr), LH 누리집(www.lh.or.kr), 주거복지재단 누리집(www.hw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회적 경제주체와 입주자인 청년 등의 의견을 수렴해 사회적 주택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추가 공급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며 “사회적 경제주체의 임대주택 관리 및 운영 역량 강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공공성 있는 임대주택을 직접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