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법원, '태블릿PC 조작설' 변희재 구속적부심 청구 기각…'손석희의 저주' 여전히 판매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손석희(62) JTBC 사장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구속된 미디어워치 대표고문 변희재(44)의 구속적부심 청구가 기각됐다.

9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1부(부장판사 이성복)는 지난 8일 변희재 씨의 구속적부심 청구를 기각했다.

변희재 씨는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2016년 12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325쪽 분량의 '손석희의 저주' 서적과 미디어워치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손석희 사장 및 JTBC 기자들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명예를 훼손한 혐의를 받고 있다.

변희재 씨는 책에서 "JTBC가 김한수(전 청와대 행정관)와 공모해 태블릿PC를 입수한 뒤 임의로 파일을 조작해 최순실이 사용한 것처럼 보도했다"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변희재 / 뉴시스
변희재 / 뉴시스

또 JTBC 회사 사옥과 손석희 사장의 집, 손석희 사장 가족이 다니는 성당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허위 사실을 주장하고 위협을 하기도 했다.

검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포렌식 결과와 특검 및 검찰 수사결과 발표, 법원의 판결 등을 종합한 결과 태블릿PC 조작설이 사실무근이라고 판단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판사 홍승욱)는 지난달 24일 변희재 씨가 합리적 근거 없이 손 사장 등을 비방할 목적으로 악의적인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고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변희재 씨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달 30일 "범죄 소명이 있고, 범행 후 여러 정황에 비춰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 또 피해자를 위해 할 가능성 등을 종합할 때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에 변희재 씨는 "구속 정당성을 다시 가려달라"며 지난 7일 법원에 구속적부심을 청구했다.

현재 미디어워치 사이트에는 '손석희의 저주' 판매 중단 및 반환·환불 조치라는 알림이 게재돼 있다.

반환 및 환불조치의 이유로 일부 내용에 오류가 발견됐다고 해명하고 있다.

다음은 미디어워치가 밝힌 해명이다.

판매중단, 반환 및 환불 조치의 사유는 '손석희의 저주' 일부 내용에 오류가 발견됐기 때문입니다. '손석희의 저주'의 적시된 내용은 전부 객관적 사실입니다. 단, 책 내용 중에서 '한글뷰어로 문서를 열어본 시간이 2016년 10월 18일 오전 8시30분 경으로 JTBC가 처음 컴퓨터 전원을 켰다는 18일 오후 3시30분보다 이르다'와 같은, 검찰 포렌식 보고서 해석과 관련하여 일부 사실관계에 착오가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손석희의 저주' 발간 이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추가 검증을 통해서 검찰 포렌식 보고서 해석과 관련 '손석희의 저주'가 제기했던 기존의 중차대한 의혹들은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최순실의 외조카 장승호 사진이 원본이 아닌 사실, 사진폴더가 통째로 삭제된 흔적 등도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사소한 것이라도 사실관계와 관련된 것에서는 분명한 오류를 바로잡고 가겠다는 것이 저자인 변희재 대표고문과 미디어실크 출판사의 입장입니다.

미디어워치 사고
미디어워치 사고

그러나 이와 같은 미디어워치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당 서적은 온라인 서점에서 주문이 가능한 상태다.

판매 중단 알림 자체가 변희재 씨가 구속적부심 통과를 위해 재판부에 보여주기 위한 액션이 아니냐는 해석도 가능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