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네이버후드 플레이, 뜻에 관심집중…’오심논란 발생하기도 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네이버후드 플레이의 뜻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시사상식사전에 따르면 네이버후드 플레이는 2루에서 주자를 포스 아웃시키려는 수비수가 베이스를 밟지 않거나 공을 잡기 전에 베이스에서 발을 떼고 1루로 송구하여 더블플레이를 시도하는 행위를 지칭한다.

주자를 아웃시키려면 공을 잡은 수비수가 주자가 들어오기 전에 베이스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야구 규정에 의해서는 아웃이 되지 않지만 내야수들의 안전을 위해서 심판의 재량으로 아웃을 인정해 주기도 한다.

네이버후드 플레이 / SBS Sports
네이버후드 플레이 / SBS Sports

이는 특히 2루에서 주자와 수비수가 충돌하여 부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잦아 고의적이지 않는 한 심판의 재량에 따라 암묵적으로 적용된다. 

더블플레이를 시도할 때 수비수가 1루로 송구하기 위해서는 달려오는 주자의 동선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베이스에서 충분히 떨어지지 않으면 1루에 송구하는 동안 슬라이딩하거나 달려오는 주자와의 충돌을 피할 수 없다. 

따라서 주자가 들어오기 전에 수비수가 깔끔하게 공을 잡은 다음 몸을 돌려 베이스 근처에서 1루로 송구해 아웃인 것처럼 보이기만 하면 수비수가 실제로 2루를 밟지 않았어도 심판은 내야수들의 안전을 위해 더블플레이를 인정해 주는 것이다.

메이저리그에서는 선수보호를 위해 네이버후드 플레이에 따른 아웃을 선언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지는 않다. 또한 심판의 재량사항이라 오심논란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