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제주, 올들어 4번째 야생진드기 SFTS 환자 발생…‘야외활동 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서귀포시 서부보건소는 7일 제주에서 4번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SFTS)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SFTS는 4월부터 11월까지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과 오심,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나타내는 감염병이다. 

지난 2017년 전국에서 272명의 환자가 발생해 54명이 사망했다. 제주에서는 21명이 감염돼 3명이 사망했다. 

서부보건소에 따르면 이번에 감염된 환자 A씨(74·여)는 주택 주변에서 텃밭을 가꾸고 오름을 산책하며 고사리를 채취한 이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4일 양성판정을 받았다. 

진드기/ 뉴시스
진드기/ 뉴시스

SFTS는 예방백신과 표적 치료제가 없어 농작업, 풀 접촉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야외활동 시 긴 옷과 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진드기 기피제 등을 사용해 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후 사워와 목욕 등으로 진드기를 털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진드기에 물린 경우에는 손으로 무리하게 당기지 말고 핀셋 등으로 깔끔하게 제거한 후 해당 부위를 소독하는 것이 좋으며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야생진드기,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 (SFTS virus) 에 의한 중증열성 바이러스성 질환
신고범위 : 환자, 의사환자
신고시기 : 지체없이 신고
신고를 위한 진단기준
•환자 :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합당한 임상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다음 검사방법 등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자
• SFTS 바이러스 분리
• SFTS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
• 회복기혈청의 특이 항체가(IgG)가 급성기에 비하여 4배이상 증가
• 의사환자 : 임상적 특징 및 역학적 연관성*을 감안하여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 의심되나
검사방법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되지 아니한 자
* 특히, 발열, 혈소판감소 등의 증상이 있으며, 최근 야외활동 또는 직업 등의 야생진드기 노출력이 의심되는 경우

◇ 환자 및 접촉자관리
격리는 필요하지 않으나 혈액 등에 대한 직접적인 노출로 인해 의료진 등에서 감염된 사례가 중국에서 보고된 바, 의료진은 환자 접촉시 표준주의 (standard precaution)원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 역학적 특성
1. 세계 현황
2009년 중반, 중국 중부 및 동북부지역(장쑤성, 안후이성, 허베이성, 허난성, 산동성, 랴오닝성)에서 고열, 소화기증상, 혈소판 감소, 백혈구 감소, 다발성 장기부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 집단 발생하였으며 2년간의 역학조사와 연구 끝에 2011년 SFTS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후 중국에서는 추가 조사를 통해 2011-2012년에 걸쳐 총 2,047명의 환자를 확인하였고 127명이 사망하여 치명률은 약 6%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일본은 2013년 1월 최초사례 확인 후 과거 사례조사와 감시체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환자 발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2. 국내현황

2013년 5월 첫 사례를 확인한 이후 총 36건(17건 사망)이 보고되었습니다. 발생지역은 제주, 전남, 경북, 강원도 등으로 한반도 전역에 걸쳐서 발생하였으며 환자들의 평균 연령은 69세로 고령층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농부가 75.8%를 차지하였고 발생 시기는 5월부터 10월까지이며 7월에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하였습니다.

3. 전파경로
작은소참진드기(Haemaphysalis longicornis)에 물려서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일부 감염된 사람의 혈액이나 체액에 노출되는 경우 등에 있어 사람 간 전파가능성이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 임상적 소견

바이러스 노출에서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의 잠복기는 대개 6일 내지 14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고열(38-40℃)이 3-10일 지속되며, 혈소판감소 및 백혈구 감소와 구역,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발생 5일 후 림프절이 커져 1~2주 지속되기도 하며, 다발성장기부전이나 신경학적 증상, 혼수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망률은 중국의 보고자료에 따르면 초기에는 치명률이 30%로 추정하였으나, 최근 자료에서 평균 10% 이하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