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어 등장, ‘샤이(Shy)보수’란?…‘나경원-홍준표 또한 언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어에 ‘샤이보수’가 이름을 올리며 네티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샤이보수란 보수성향의 유권자들이 조사에 응답하지 않거나 응답 시에도 성향을 숨기는 현상을 뜻한다.

이는 지난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후보 지지율이 여론조사에서 덜 반영된 현상인 ‘샤이(shy) 트럼프’에서 유래했다.

한편, 지난 2017년 5월 나경원 자유한국당 서울 동작구을 의원은 지난 선거에서 샤이(shy∙수줍은) 보수가 존재했던 게 아니라 셰임(shame∙부끄러움) 보수만 남았다며 수구와 결별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과거 당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이번 선거에서) 저는 사실 24%를 얻었다는 것이, 우리가 잘해서 24%를 얻은 것이 아니라 보수를 사랑하는 열렬한 지지자들이 뭉쳐주신 것”이라며 “어떻게 보면 보수표를 가져갈 쪽이 못해서 반사적으로 잘했다고 본다. 최대 표차로 진 것에 대한 우리의 반성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고 이같이 말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서울 동작구을 의원 / 뉴시스

나 의원은 “선거가 끝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부족했다는 그런 생각을 해본다”며 “우리가 선거기간 내내 샤이 보수 이야기를 했는데 샤이 보수가 있었던 게 아니라 저는 보수가 우리를 셰임했다고, 그러니까 셰임 보수만 남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또한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 샤이(shy) 보수층을 끌어낼 경우 반전의 계기를 만들 수 있다며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돌아선 보수층 재결집을 위해 사전투표에 당력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