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시장후보토론회’ 즈음 나온 바른미래당의 안철수-김문수 단일화 관련 보고 눈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바른미래당 실무자는 안철수-김문수 단일화 문제를 어떻게 분석했을까.
 
7일 SBS ‘2018 지방선거 서울시장후보 초청토론회’에는 서울시장 후보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서울시장 선거에 나온 주요 후보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정의당 김종민 후보가 그 주인공.

SBS ‘2018 지방선거 서울시장후보 초청토론회’ 방송 캡처
SBS ‘2018 지방선거 서울시장후보 초청토론회’ 방송 캡처

 
서울시장 후보 토론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바른미래당의 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 실무점검회의에서 자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 간 단일화 문제에 “이미 한참 늦기는 했으나 당장 단일화 논의를 접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올라온 것으로 확인됐다는 소식이 전해져 눈길을 끈다.
 
정치권에서는 선대위 실무진 간 회의에서 이 같은 보고서가 다뤄진 만큼 당 내에서도 서울시장 단일화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적지 않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선대위 상황실의 한 실무자는 7일 사무총장 참고용으로 ‘단일화 논의가 후보와 당에 주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 보고서는 안 후보와 김 후보 간 단일화에 크게 ▲실리(표의 확장성) 부재 ▲명분(이미지 훼손) 부재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보고서를 작성한 실무자는 “바른미래당 통합 과정에서 한국당 지지율에 아무런 변동도 없었던 사정을 감안하면 설사 단일화를 하더라도 안철수로 넘어오는 김문수 지지율은 매우 미미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또한 기존 안철수 지지율이 유지되리란 보장도 없다”고 했다. 

그는 “문제는 단일화 논의가 부상하면서 안철수 지지율은 치고 올라가지 못하고 제자리걸음인 반면 김문수 지지율은 상승 국면을 타고 있다”며 “설사 단일화의 실리가 있다고 해도 당과 후보가 보수 대표로서의 준비와 능력이 있는지부터 차분히 성찰할 필요가 있다. 이는 '줄 생각도 없는데 김칫국 마시는 격' 아니냐는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의 이미지 훼손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실무자는 “후보 단일화는 국정농단 세력인 한국당과 적폐연대 낙인을 불러올 위험성이 크다. 그동안 안철수가 유지해 온 ‘한국당과는 놀지 않는다’는 일관된 기조가 흔들리면서 안철수의 이미지는 ‘떠도는 부평초’로 각인될 것”이라며 “극중주의까지 내세웠다가 김문수와 단일화하려는 모습에서 정치인으로서의 신뢰가 뿌리째 흔들릴 위험성까지 있다. 정체성 혼란이라는 프레임 속에서 집중 난타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 후보 측근인 김근식 미래캠프 미디어본부장 겸 대변인이 지난 5일 김 후보 측근인 차명진 전 의원에게 ‘찰스(안 후보) 밀어주고 이후 한국당에서 홍(홍준표 대표) 제치고 찰스(안 후보)와 함께 야권 재편 주도 하는 게(어떤가)?’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이 악재로 작용했다는 지적도 했다. 
 
실무자는 “단일화 관련 측근들의 문자 논란에서 김문수의 전략이 그대로 드러났다. 애초 단일화는 김문수 쪽에서 먼저 제안했으나 ‘김문수는 애초 단일화 생각이 없었다는 차 전 의원의 얘기 속에서 ‘몸이 단 건 안철수’, ‘지지율 우위에 있는 김문수에게 양보를’ 식의 노림수가 엿보인다“며 “이는 안철수의 확장성을 막고 보수 표를 넓혀 위를 하겠다는 치밀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문수로서는 2등을 해야 향후 한국당 내 설자리가 넓어진다.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를 제치고 2등을 하면서 홍준표가 누렸던 효과와 같은 걸 거둘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미 단일화 논란 속에서 김문수는 ‘박원순과 안철수의 대결’이라는 유권자의 시야에 자신을 등장시키며 ‘박원순 대 보수후보 구도’를 짜는 데 성공하는 혜택을 누렸다. (안 후보 입장에서는) 김문수의 2등 전략에 말리면서 놀아나는 게임”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의 정국은 ‘현 정권 심판하자’는 분위기가 아니며 지난 지방선거, 총선 때와 같이 보수정권에 맞서 야권이 뭉쳐야 한다는 분위기도 아니다”라며 “김문수와 단일화해서 반드시 막아야 할 정도로 박원순이 부패하고 무능하고 반드시 제거해야 할 대상인지가 불분명한 상태에서 반박(反朴) 전선 형성에는 한계가 있다”고 내다봤다. 
 
실무자는 “게다가 단일화를 할 경우 단일화의 효과보다는 지방선거 이후 전개될 보수 발 정계개편이 어떻게 이뤄질 것인가에 대한 추측보도가 다수를 이룰 것”이라며 “이는 당 정체성을 둘러싼 당내 혼란과 내홍을 더 깊게 할 위험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