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미정상회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서 열려…美 “북측 체류비 대신 지불할 계획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오는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인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인 가운데 미국 국무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포함한 북한 대표단의 체류비를 대신 지불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5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미국에 싱가포르 회담 비용을 지불해 달라고 요청했느냐는 질문에, 미국은 북한 대표단의 체류 비용 등을 대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노어트 대변인은 “우리는 그들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백악관도 이에 대해 마찬가지로 말한 바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국무부는 이번 회담의 모든 세부사항에 개입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은 백악관이 계획하고 국무부는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라 샌더스(백악관 대변인)가 분명히 했듯이 그들(백악관 관계자들)은 다른 국가들에게 (북한 체류비용을) 대신 내달라고 요청한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앞서 일부 언론들은 미국 정부가 북한 대표단의 체류비를 대신 지불할 의향이 있지만 북한측의 자존심을 건드릴 수있는 문제여서 주최국인 싱가포르 정부에 대납을 요청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이에 지난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반핵단체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이 노벨상 상금과 자체 기금으로 북한 대표단의 체류비를 대신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한국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 가능성과 관련해 미국과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한국, 일본과 꾸준히 대화를 하고 있다는 점을 말해줄 수 있다”라고 대답했다.

또 “내가 아는 한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를 방문한다는 내용은 언급되지 않은 것 같다.한국정부에 문의하라”라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을 만난 후 대북 ‘최대 압박’ 이란 표현을 더이상 쓰고 싶지 않다고 말한데 대해선, “너무 의미를 부여하지 말라. 여러분은 상표와 제목들을 보고 있는데 세부적인데 빠지지 말자”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사실은 우리의 압박 캠페인이 여전히 강력하게 작동하고 있다.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때까지 압박을 완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