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마약만큼 중독성 강한 음식은 과연?…‘짭짤한 치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치즈 덕후’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식 치즈. 이 치즈가 마약 못지 않은 중독성을 자랑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미국 예일대학교는 실험 참가자 500명을 모아 음식 관련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했다.

‘음식 중독 자가 테스트’를 만든 예일대는 총 13가지 문답에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하도록 지시했다.

문답 내용에는 음식을 먹을 때 계획했던 것보다 많이 먹는 편인가, 배가 부른데도 계속 음식을 먹는가, 특정 유형의 음식은 걱정이 안 될 정도로 잘 안 먹는가 등이 포함됐다. 

이것보다 흥미로웠던 점은 참가자 500명이 직접 고른 ‘중독성 강한 음식’이었다.

중독성 강한 음식으로는 초콜릿, 쿠키, 감자튀김이 선두를 달렸다. 제일 중독성이 있다고 꼽힌 1위는 바로 피자.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쟁쟁한 후보들을 제친 피자는 어떻게 1등을 할 수 있었을까? 이 물음에 미국 미시간대학교는 과학적인 대답을 내놨다.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교가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의 온라인 학술지인 ‘플러스원’에 게재한 연구에 따르면 피자가 중독성 강한 음식 1위를 한 이유는 바로 ‘치즈’ 때문이다.

연구팀은 피자가 1위 한 이유를 찾으면서 치즈에 집중했다.

치즈를 분석한 결과 그 안에는 ‘카제인(casein)’ 성분이 함유돼 있었다. 

소화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이 카제인은 카소모르핀이라는 일종의 마약 성분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카소모르핀은 이후 도파민 수용체와 함께 작용해 ‘중독’을 유발했다. 

연구팀은 “우유에는 카제인이 많이 들어 있지 않지만 치즈는 우유 10배의 양이 함축됐기 때문에 중독성이 강하다”며 “사람들이 치즈를 먹을수록 더 중독되는 것이 과학적으로 맞는 말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