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부인 이명희 이사장, “안했고, 기억안나NO NO NO” 부인해…피해자 10명 “처벌해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각종 갑질 의혹으로 첫 경찰 조사를 받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 이명희(69) 일우재단 이사장이 전날 조사에서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보강 수사 진행 후 이명희씨에 대해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9일 경찰에 따르면 이명희씨는 전날 15시간 가량에 걸친 조사에서 일부 혐의만 인정할 뿐 대체로 기억이 나지 않거나 폭언·폭행을 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경찰은 이명희씨가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거나 기억나지 않았다고 지목한 사건에 대해서는 관련 피해자들을 상대로 보강 조사를 진행한 후 이명희씨에 대한 재소환과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부인 이명희 이사장, “안했고, 기억안나NO NO NO” 부인해…피해자 10명 “처벌해달라” / 뉴시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부인 이명희 이사장, “안했고, 기억안나NO NO NO” 부인해…피해자 10명 “처벌해달라” / 뉴시스

이명희씨는 인천 하얏트호텔 공사현장 인부, 자택 내부 공사 작업자, 경비원과 가정부, 수행기사 등에게 폭언을 하거나 폭행 등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참고인 조사를 받은 피해자 11명 가운데 초반에 처벌 불원 의사를 밝힌 한 명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10명 모두 이명희씨의 처벌을 원하고 있다.

수사팀이 이명희씨에게 적용할 혐의로 폭행이나 상습·특수폭행, 업무방해, 상해 혐의 등을 우선적으로 검토중인 가운데, 경찰 안팎에서는 혐의가 중대한 상습·특수폭행죄 입증에 주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판례에 따르면 상습폭행 여부는 횟수 뿐만 아니라 피의자 연령과 성격, 직업은 물론, 범행 동기나 수단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경찰은 지금까지 확보한 피해자들의 진술을 토대로 상습성 입증에 힘을 쏟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수폭행 혐의 적용을 위해서는 목격자 진술 뿐만 아니라 피해자 진술 확보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앞서 경찰은 참고인 조사를 통해 경비원에게 가위나 화분을 던진 것을 목격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명희씨의 갑질 논란은 지난달 언론보도를 통해 불거졌다. 

지난 2014년 인천 하얏트호텔 신축 조경 공사장 현장에서 직원의 팔을 끌어당기고 삿대질을 하는 모습이 공개됐다. 호텔 직원 중 자신을 할머니라 부른 이에게 폭언을 하고 해당 직원을 그만두게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2013년 여름에는 자택 리모델링 공사에서 작업자에게 폭언을 하는 음성파일이 사회관계서비스망(SNS)에 공개됐다. 자택 공사 당시 폭행을 당했다는 피해자도 등장했다.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달 23일 내사에 착수, 지난 6일 이명희씨를 폭행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한편, 직원과 수행기사 등에 대한 '갑질' 논란으로 물의를 일으킨 조양호(69) 한진그룹 회장의 부인 이명희(69) 일우재단 이사장이 15시간 가량의 조사를 받고 29일 귀가했다.

이명희씨는 이날 오전 12시42분께 서울 종로구 내자동 서울청사에서 조사를 마친 후 "상습폭행 혐의를 인정했나", "심경 이야기해달라", "임직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 없나"는 질문에 모두 "죄송합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피해자들에게 합의를 시도했는지, 직접 사과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은 채 대기하고 있던 차량에 탑승했다.

경찰은 전날 오전 10시부터 이명희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명희씨는 인천 하얏트호텔 공사현장 인부, 자택 내부 공사 작업자, 경비원과 가정부, 수행기사 등에게 폭언과 폭행을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명희씨를 상대로 피해자 11명이 진술한 내용을 토대로 사실관계 확인에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희씨는 변호인 1명 입회 하에 진술 거부 없이 직접 조사관의 질문에 답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이명희씨에 대한 추가 소환 및 구속영장 신청 여부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