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공정위, 공기청정기·제습기 세균 99.99% 제거 허위광고…16억 과징금 부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공기청정기와 제습기 광고가 대부분의 모든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할 것처럼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부당한 광고라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재에 나섰다.

29일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기청정기 제습기 광고가 기기 성능을 과도하게 오인시킬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린 것.

바이러스 99.99% 제거, 세균 감소율 99.9% 등으로 제조업체들이 제품 성능을 광고하고 있다.

뉴스 방송 캡쳐
mbc 뉴스 방송 캡쳐

하지만 어디까지나 제한된 조건 아래서의 실험결과일 뿐 실제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며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아니라는 것이다.

제조업체들은 실험결과라는 점 자체를 숨기거나 실험이란 걸 밝히긴 해도 극히 제한적인 실험 조건을 밝히지 않았다.

대신 공기 중 유해바이러스 제거, 집안 구석구석 강력살균 등의 광고문구를 내세워 마치 일상생활 속에서 해당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처럼 광고했다. 

공정위는 코웨이와 삼성전자, 청호나이스 등 6개 법인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15억 6천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