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세균 국회의장, 재임 중 가장 큰 사건으로 ‘대통령 탄핵’ 꼽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이 퇴임을 하루 앞둔 28일 재임 기간 중 가장 큰 사건으로 ‘대통령 탄핵’을 꼽았다.

28일 정세균 의장은 국회에서 퇴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힌 뒤 “헌정사상 초유의 국가위기 상황에도 국회는 헌법이 정한 절차와 규정에 따라 탄핵안을 처리해 새 정부 출범의 마중물이 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 의장은 “(탄핵은) 우리 국회가 들불처럼 일어선 민심을 깊이 헤아린 결과이자 입법부로서의 역할과 사명을 재확인한 계기”라고 말했다.

이어 정 의장은 “의장으로서 다당체제로 출발한 20대 국회의 복잡한 고차방정식을 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국회의장과 원내교섭단체 대표와의 회동을 정례화 하여 대화와 소통으로 현안문제 해결에 앞장서 왔다”고 자평했다.

또한 정 의장은 임기 중 성과로 국회 청소근로자 직접 고용,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추진위원회 발족, 피감기관 지원받는 국회의원 국외출장 원칙적 금지, 법안처리 실적 19대 동기대비 13% 향상, 예산안 처리 관례 정착화, 국회 차원의 초당적 의회외교 지평 확장 등을 꼽았다.

반면 임기 중 개헌안을 처리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정세균 / 사진제공 뉴시스
정세균 / 사진제공 뉴시스

그는 “1987년 개헌 이후 30년 만에 처음으로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국회 개헌특위를 설치해 개헌 문제를 공론의 영역으로 끌어올렸다”며 “6월 개헌의 약속은 지키지 못했지만, 지난 1년 반 동안 축적해온 개헌 논의와 새 헌법에 대한 범국민적 요구와 열망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내일을 여는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개헌과 분권이라는 시대적 과제가 정파의 이해라는 벽을 뛰어넘지 못했다”면서 “한국정치의 고질병인 대결적 정치문화를 청산하고 다당체제에 걸맞은 협치의 모델을 확립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의장은 끝으로 “이제 의장이라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는다. 다시 평의원으로 돌아가지만 공동체의 화합과 지속가능한 미래, 더 큰 대한민국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면서 “진정한 의회주의자, 품격 있는 정치인으로 역사 앞에 당당하게 살아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