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미정상회담 취소’ 정세현 “김정은 직접 트럼프에게 연락 필요해…문재인 대통령만 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하연 기자) 북미회담 취소에 대해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이 의견을 밝혔다.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오는 6월 12일로 예정됐던 북미 정상회담 취소를 통보하는 편지를 공개했다.

해당 내용은 아래와 같다.

친애하는 국무위원장께 
 
우리는 양측이 오랫동안 추진해온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정상회담과 관련한 협상과 논의에 당신이 시간과 인내, 노력을 보여준데 대해 매우 감사한다. 우리는 북한이 회담을 요청한 것으로 보고 받았다. 하지만 우리에게 그것은 전적으로 적절하지 않은(totally irrelevant) 것이었다. 
 
나는 당신과 함께 하려고 했다. 슬프게도 당신의 최근 성명에서 나타난 엄청난 분노와 노골적인 적개심을 근거로, 오랫동안 계획해온 회당을 여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inappropriate)고 느낀다. 그럼으로, 싱가포르 정상회담이 우리 둘 모두를 위해서, 하지만 세계에는 해가 되겠지만, 열리지 않으리라는 것을 이 편지로 알리고자 한다. 
  
당신은 당신의 핵 능력에 대해 이야기했다. 하지만 우리 것은 엄청나며 강력하다. 신에게 그걸 결코 사용할 필요가 없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나는 당신과 나 사이에 훌륭한 대화가 구축되고 있다고 느꼈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오직 대화이다. 언젠가 당신을 만나게 되기를 고대한다.
 
한편 당신이 인질들을 풀어줘 감사하다.그들은 지금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있다. 그건 아름다운 제스처였고 , 그리고 매우 감사한 일이었다. 
 
만약 이 중요한 회담을 가져야겠다고 당신 마음이 바뀐다면 , 주저말고 내게 전화하거나 (편지를) 써달라. 세계와 특히 북한은 지속적인 평화와 위대한 번영, 그리고 부를 위한 위대한 기회를 잃었다. 이 잃어버린 기회는 역사상 진정으로 슬픈 순간일 것이다. 
 
미국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이러한 상황에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은 25일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전화 연결에서 “이걸 해결할 수 있는 것은 한 사람, 문재인 대통령뿐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 상황을 풀 수 있는건 김정은 위원장 한 사람 밖에 없는데, 김정은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사람 역시 한 사람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격한 반응을 보였기 때문에 김정은 위원장이 결정할 수 밖에 없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다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화할 수 있게 만드는 건 문재인 대통령 뿐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김어준은 만약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면도 살려주고 절실한 대화 끝에 김정은이 나섰을 때 북한 내부의 통제력을 잃는다는가 하는 우려는 없느냐”고 묻자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도널드 트럼프 / JTBC 뉴스 방송 캡처
도널드 트럼프 / JTBC 뉴스 방송 캡처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은 “북한 사회를 봐서는 그런 우려는 적을 것이다”라며 “자존심에 대한 얘기가 나올 수는 있지만, 그게 반대 정책을 얘기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당이 결심하면 우린 따라간다는 식으로 갈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즉,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는 식으로 먼저 굽히고 들어가더라도 반대 여론이 조직화 되기는 어렵다는 것. 

이어 정세인 전 통일부 장관은 “지금 상황은 어렵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어려운 일을 참 잘한다”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는 “그간에도 안될 것 같았던 일들이 결국 됐다. 작년 연말까지만 해도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일이 이루어지지 않았나. 문대통령의 그런 집요한 성격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북미회담이 다시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김정은 위원장에게 마음이 바뀐다면 망설이지 말고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보내라는 말로 여지를 남겼다.

오는 6월 예정됐던 북미 정상회담이 다시 이루어질 수 있을지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