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여론조사결과 전두환 전 대통령 '반란수괴이므로 경호 중단해야 한다' 63.2% 답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리얼미터가 18일 발표한 조사자료에 따르면 전두환 전 대통령 경호에 대한 국민여론은 반란수괴이므로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두환 전 대통령 경호에 대한 여론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3.2%는 반란수괴이므로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고, 27.4%는 법에 명시된 대로 계속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조사는 리얼미터가 18일 무선(80%)·유선(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식으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501명의 응답을 받은 것으로 응답률은 6.2%,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 ±4.4%p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의 경비인력을 내년까지 모두 철수할 방침이라고 21일 밝혔다. 

전두환 전 대통령과 부인 이순자 씨가 제19대 대통령선거일인 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주민센터 제1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2017.05.09. 사진=뉴시스
전두환 전 대통령과 부인 이순자 씨가 제19대 대통령선거일인 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주민센터 제1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2017.05.09. 사진=뉴시스

이철성 청장은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호인력은 10명에서 5명으로 줄인 상태고 경비는 올해 20%를 감축할 예정"이라며 "내년까지 경비인력은 모두 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경찰 경호를 중단하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군 인권센터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국 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등 3개 단체가 제기한 청원으로 이들은 "법의 단죄가 이뤄지고 20년이 지난 오늘까지 권력 찬탈을 위해 군대를 동원해 국민을 살해한 이들을 혈세로 경호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철성 청장은 "경찰의 경호는 전직대통령 예우에 의한 법률에 의한 것인 만큼 법 개정이 이뤄지는 것이 맞다고 본다"면서도 "두 분 모두 연로하시기 때문에 경호는 큰 필요성이 없다고 보고 절반으로 줄였고 경비인력은 내년까지 다 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철성 청장은 "경호처에서 (퇴임 후) 최장 15년까지 경호를 하게 돼 있고 그 다음에 경찰로 넘어온다"며 "인력을 최소화하고 국회에 법안이 발의돼 있으니 법 개정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의 경호를 줄이겠다는 이철성 경찰청장의 발언에 대해 "짜증나는 소식"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진태 의원은 2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 국회에서 모처럼 좋은 소식이 있었는데, 짜증나는 소식도 하나 들려온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진태 의원은 "경찰청장이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경호를 절반으로 줄이고, 경비는 내년까지 전원 철수한다고 한다"며 "경비를 안 하면 몰려가서 돌이라도 던지라는 건가?"라고 말했다.

이어 "경찰청장 이 분은 임기도 얼마 안 남았으면서 무슨 영화를 보겠다고 이러는지 모르겠다"며 "DJ(김대중)만 전직 대통령이고 전, 노씨는 전직 대통령도 아니란 말인가"라고 말했다.

앞서 김진태 의원은 지난 3월말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에 대한 청와대 경호처의 경호를 중단하고 이를 경찰로 이관하라고 주장해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 김진태 의원은 이희호 여사의 경호 기간이 현행법상 지난 2월24일로 끝나 경호 업무를 경찰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경호처가 이희호 여사의 경호를 계속 맡으라고 지시했고, 법제처 유권해석 결과 가능하다는 답을 받은 바 있다. 

김진태 의원은 이 일로 법제처장과 청와대 경호처장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