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 아파트, 정부 고강도 규제 잇따르면서 거래량 급감…일일 평균 올해 168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지난달부터 시행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 이후 서울에서 아파트 거래량 급감했다. 

집주인은 정부 규제 강화에 매물을 거둬들이고, 집수요자들은 관망세로 돌아서 시장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2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이달 1~21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3531건으로, 지난해 5월(1만194건)과 비교해 3분의 1수준에 불과하다. 일일 평균으로 보면 지난해 329건에서 올해 168건으로 절반 수준에 그쳤다.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가 시행된 올해 4월(6290건) 일평균 거래건수 210건와 비교해도 감소세가 확인된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 홈페이지
서울부동산정보광장 홈페이지

자치구별로는 강남4구(강남·서초·송파, 강동)를 중심으로 시장에서 거래가 종적을 감췄다. 이달 21일 현재 강남은 103건, 서초는 122건, 송파는 139건, 강동은 133건으로, 지난해 같은 달 거래건수가 600~800건인 점을 감안하면 거래가 활발하지 않다. 거래가 가장 많은 노원구마저 324건으로, 이달을 열흘가량 남겨놓고 지난해 5월(946건)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이 같은 거래절벽은 정부의 고강도 규제가 잇따르면서, 매도자와 매수자가 모두 관망하는 시장으로 돌아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달부터 다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 내에서 주택을 매각하면 1가구 2주택자는 기본 세율(6~42%)에 10%포인트, 3주택자는 20%포인트가 추가된다. 이 때문에 다주택자로서는 매물을 거둬들이고 숨고르기하는 양상이다. 수요자 입장에서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집값이 단기간 내 급등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주저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 부활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도의 적용을 받는 첫 단지인 반포현대아파트의 부담금이 전주 공개되면서 그동안 강남 부동산 시장을 견인해온 재건축 시장마저 얼어 붙는 모습이다.

시장은 지방선거 이후 6~7월쯤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보유세 개편안’ 발표 이전까지는 지금 모습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올 하반기 보유세 개편안이 발표될 때까지 거래 실종 상황은 지속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