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소비자단체 協, 소비자 안전 사고 되풀이 일침 “라돈침대 당장 리콜…피해 보상 적극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소비자단체들이 ‘대진 라돈 침대’ 사태와 관련해 관계 당국에 해당 제품 회수 등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대진 라돈침대 소비자피해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자는 적극적으로 피해 보상에 나서야 하고, 소비자 당국은 사업자가 이를 이행하게끔 책임 있는 역할을 하라”고 주문했다.

협의회는 “소비자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상품이 몇 년간 유통됐지만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고, 위해성이 파악됐지만 제대로 조처되지 않고 있다. 라돈침대 사태는 소비자 안전사고가 여전히 같은 양상으로 되풀이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이어 “향수 포함 음이온 발생 제품 등 방사능 발생 우려가 큰 생활용품에 대한 전면 조사 및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소비자단체 / 뉴시스
소비자단체 / 뉴시스

협의회는 ▲전문적인 상담과 피해접수 ▲피해보상 논의 가능한 상담창구 마련 ▲강제 리콜 ▲소비자 피폭 검사 방안 마련 등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앞으로 피해 사례 분석과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해 공산품·생활용품 등에 대해 방사성 물질 함유 여부에 대한 조사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며 “해결 방안이 부족하거나 지연되면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번 사태는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 물질인 ‘라돈’(Radon)이 검출되면서 시작됐다.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해당 매트리스에서 방사선 피폭선량이 기준치를 최고 9.3배 초과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는 소비자교육중앙회·한국여성소비자연합·한국YWCA연합회·한국소비자연맹·소비자시민모임·녹색소비자연맹 등 10여개 단체가 속해 있다.

한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날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거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