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찰청장, ‘전두환-노태우 경비인력’ 10명→5명 감축…‘내년까지 모두 철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이철성 경찰청장이 기자간담회에서 전두환, 노태우 두 대통령의 경비인력을 내년까지 모두 철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21일 오전 이 청장은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호인력은 10명에서 5명으로 줄인 상태고 경비는 올해 20%를 감축할 예정”이라며 “내년까지 경비인력은 모두 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경찰 경호를 중단하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군 인권센터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국 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등 3개 단체가 제기한 청원으로 이들은 “법의 단죄가 이뤄지고 20년이 지난 오늘까지 권력 찬탈을 위해 군대를 동원해 국민을 살해한 이들을 혈세로 경호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 청장은 “경찰의 경호는 전직대통령 예우에 의한 법률에 의한 것인 만큼 법 개정이 이뤄지는 것이 맞다고 본다”면서도 “두 분 모두 연로하시기 때문에 경호는 큰 필요성이 없다고 보고 절반으로 줄였고 경비인력은 내년까지 다 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청장은 “경호처에서 (퇴임 후) 최장 15년까지 경호를 하게 돼 있고 그 다음에 경찰로 넘어온다”며 “인력을 최소화하고 국회에 법안이 발의돼 있으니 법 개정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매 맞는 경찰관을 보호해 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지난 15일 한 현직 경찰관이 취객으로부터 20차례 넘게 폭행을 당했다며 경찰관에 대한 폭행 협박죄를 신설하고 술 취한 사람은 2배로 가중처벌해 달라는 제안을 올렸다. 

이 청장은 “이번주 안으로 현재 만들고 있는 현장 대응력 강화 및 공권력 확립 강화 방안을 내 놓을 것”이라며 “법 개정도 하고 내부적으로는 매뉴얼을 현실적으로 정비해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줄이는 노력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뉴시스
이철성 경찰청장 / 뉴시스

그는 “수갑이나 테이져건 등을 사용하면 외부로부터 과잉대응이라는 판단이 나오기 때문에 현장에서 사용을 저어하는 부분이 있다”며 “기준을 명확히 만들고 그 범위 내에서 장비를 사용했을 때 면책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경 수사구조개혁과 관련해서는 현장 직원들의 의견을 취합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달 초부터 권역별로 토론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한 후 지난주부터 이를 취합, 정리 중이다. 이달 말에 청와대에 결과를 보낼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