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영화 ‘버닝’ 5점 만점에 3.9점 ‘칸 최고점’…콜드워 제치고 황금종려상 받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영화 '버닝'이 전 세계 평단·언론의 호평을 받으며 수상 기대를 높이고 있다. 지금까지 공개된 '제71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 중 최고점을 받았다.

16일(현지시간) 프랑스 칸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공식 상영한 이 영화는 미국 매체 '아이온시네마'에서 5점 만점에 3.9점의 평점을 받았다. 현재 상영된 16편 중 가장 높다. 

'버닝'이 공개되기 전까지 아이온시네마 최고 평점은 폴란드 영화 '콜드 워'(감독 파벨 포리코브스키)였다. 유력한 황금종려상 후보로 거론됐던 이 영화는 평점 3.7을 얻었다.

아직 프랑스 영화 전문지 르 필름 프랑세즈, 칸영화제 공식 데일리지인 스크린 데일리 등의 평점이 공개된 것은 아니다. 외신·평론가들 평점도 영화 심사와 무관하다. 

영화 ‘버닝’ 5점 만점에 3.9점 ‘칸 최고점’…콜드워 제치고 황금종려상 받나 / 파인하우스필름, 나우필름, CGV아트하우스, 호호호비치
영화 ‘버닝’ 5점 만점에 3.9점 ‘칸 최고점’…콜드워 제치고 황금종려상 받나 / 파인하우스필름, 나우필름, CGV아트하우스, 호호호비치

하지만 뜨거운 찬사를 받으면서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흔들 가능성이 커졌다. 상영 후 객석에서는 약 5분간 기립박수가 터져 나왔고, 기대에 미치는 수작이라는 평가를 들었다.

티에리 프레모(58) 칸 영화제 집행위원장은 "훌륭하고 강한 영화다"며 "순수한 미장센으로서 영화의 역할을 다하며, 관객의 지적 능력을 기대하는 시적이고 미스터리한 영화다"고 평했다. 

마이크 굿리지 마카오 국제영화제 집행위원도 "칸에서 본 영화 중 최고였다"며 "이창동 감독이 최고의 연출력으로 배우들의 연기를 최고로 끌어냈다. 심장이 멈추는 듯한 경험을 안겨줬다"고 극찬했다.

'버닝'은 올해 개봉하는 한국 영화 중 유일하게 올해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됐다. 이창동(64) 감독이 8년 만에 내놓은 신작이다. 유통회사 아르바이트생 '종수'(유아인)가 어린 시절 같은 동네에서 자란 친구 '혜미'(전종서)를 만나 정체불명의 남자 '벤'(스티븐 연)을 소개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 감독은 유독 칸 영화제와 인연이 깊다. 그간 2000년 제53회 칸 영화제 감독주간 '박하사탕', 2003년 제56회 칸 영화제 비평가협회 특별초청작 '오아시스', 2007년 제60회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작 '밀양', 2010년 제63회 칸 영화제 각본상 수상작 '시'까지 전대미문의 기록을 남겼다. '버닝'이 어떤 파란을 일으킬지 기대를 모으는 이유다.

칸 영화제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 주인공은 19일 열리는 폐막식에서 공개된다.

또한 ‘버닝’의 리뷰 엠바고가 5월 17일(목) 새벽 6시 풀리자마자 국내 언론 및 해외 언론들 사이에서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현재 전 포털 사이트는 ‘버닝’, 유아인 등 관련 검색어가 실시간 검색어를 장식하고 있으며, 예비 관객들은 ‘버닝’의 만듦새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칸 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가 끝나자마자 전 세계 언론인들은 일제히 각종 SNS를 통해 한 줄 평을 올리기 시작했다. 먼저 그 시작은 티에리 프리모 칸 집행 위원장이었다. “대단하다, 놀랍다, 강렬하다”로 시작된 그의 반응에 이어 프랑스 배급사 디아파나 미쉘 생-장 대표는 “미장센과 연기가 환상적이다. 그야말로 걸작 그 자체”라며 ‘Masterpiece’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마이크 굿리지 마카오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버닝’은 칸에서 본 영화 중 최고였다”고 했으며 지오바나 풀비 토론토 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는 “모든 프레임 하나하나가 완벽하게 연출된 듯 했다. 숨막히는 연출”이라며 긴장감 서린 영화의 몰입도를 극찬했다. ‘버닝’은 현재까지 상영 된 경쟁작 중에서도 최고 평점을 기록하고 있어 그야말로 모두가 주목하는 강렬한 이슈작임을 다시 한번 실감 하게 한다. 

국내 평론가들 역시 ‘버닝’이란 작품이 세상에 나온 사실을 축하하듯 호평 중이다. 이동진 평론가는 엠바고에 앞서 “훌륭한 작품”이라고 평한 이후, “다시금 새로운 영역으로 나아간 이창동. 지금 이곳 청춘들의 고투와 분노를 다룬다는 점에서 한국적이고, 예술과 인식의 토대를 되묻는다는 점에서 근원적이다”라고 평하며, 8년 만에 신작으로 복귀한 거장을 축하했다. 

국내외 호평을 시작으로 5월 17일 개봉한 영화 ‘버닝’은 관객들 사이에서도 이창동 감독 작품 중 가장 몰입도 높고 신선한 작품으로 평가 받는 중이다. 한국 영화에서 보기 드문 스타일의 미스터리로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지를 제공하는 영화 ‘버닝’. 2018년 5월의 주인공이 되기에 충분한 영화로 각광 받고 있다. 

영화 ‘버닝’ 줄거리는 유통회사 알바생 종수(유아인)가 어릴 적 동네 친구 해미(전종서)를 만나고, 그녀에게 정체불명의 남자 벤(스티븐 연)을 소개 받으면서 벌어지는 비밀스럽고도 강렬한 이야기. 지금까지 한국 영화와는 다른 새로운 스타일과 독보적인 미스터리로 칸 영화제 및 전세계를 홀린 최고의 화제작 ‘버닝’은 절찬 상영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