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대 김상곤 석사 논문 표절의혹…‘연구 부적절 행위’ 학부모들 분노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형 기자) 김상곤 교육부 장관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서울대 측이 ‘연구 부적절 행위’에 해당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지난 14일 서울대학교 관계자 말에 의하면 “사안이 경미하기는 하지만 연구 부적절행위가 맞다”라는 조사 결과를 내놨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김김산 부총리가 연구 ‘부정’으로 판명 나는 경우 거취를 표명하겠다고 했으므로 ‘부정’이 아닌 ‘부적절’ 행위로 사퇴할 이유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서울대학교 연구윤리 지침에 따르면 연구 부정행위는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타인의 연구성과 등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사용하거나 연구데이터 등을 허위로 기록·보고·조작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당시 서울대학교 연구진실성위원회는 김상곤 부총리 논문의 다수 문장이 다른 논문과 비슷한 부분이 있고, 인용 방법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할 여지가 있다는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본조사에 착수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앞서 학부모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국민모임)이 논문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학부모들은 “인용표시 없이 타인의 문장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연구 부적절 행위에 해당한다는 서울대연구진실성위원회 발표에 대해 사과는 커녕 무시로 일관하는 뻔뻔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후안무치한 행동이며 대단한 도덕불감증에 빠져 있어 교육부 장관으로 도저히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구진실성위원회는 “다수 문장에서 타 저서 및 논문의 문장과 동일 부분이 있고, 그 중 일부는 인용방법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할 여지가 있는 바, 당시 학계상황 고려시 의도적으로 타인의 연구성과를 자신의 것으로 가장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과 피조사자의 소명 기회가 필요하다”며 본조사 실시 결정의 사유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