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 명예회장으로 추대…‘신동빈 경영권 독주체제 굳히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롯데그룹 창업주인 신격호 총괄회장이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신동빈 회장을 동일인(새로운 총수)으로 인정한 이후 독주체제를 더욱 강화하는 행보로 풀이된다. 

14일 롯데지주는 지난 11일 계열사들과 함께 이사회를 열고 이달 1일부로 신격호 총괄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추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롯데쇼핑, 롯데제과, 롯데호텔, 롯데케미칼 등 대표 계열사들도 조만간 신격호 총괄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추대할 예정이다. 

신격호 총괄회장은 2014년 롯데리아와 롯데로지스틱스 비상무이사, 2015년 롯데상사 사내이사, 지난해 롯데쇼핑, 롯데건설, 일본 롯데홀딩스, 롯데알미늄 이사직에서 물러나면서 70년 만에 경영권을 내려놨다.

현재 신격호 총괄회장은 96세의 고령으로, 올해 1월부터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고급 레지던스에서 거주하며 법률 사무를 대리하는 한정후견인과 간병인, 경호원의 보조를 받고 있다.

롯데 신격호 총괄회장 / 사진제공 뉴시스
롯데 신격호 총괄회장 / 사진제공 뉴시스

신 총괄회장이 명예회장으로 추대되고 경영일선에서 완전히 물러나면서 신동빈 회장 경영권의 독주체제가 굳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앞서 지난해 공정위는 경영권 일선에서 물러난 신격호 총괄회장을 대신해 차남인 신동빈 회장을 새로운 총수인 동일인으로 지정했다. 동일인은 기업 집단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법인이나 자연인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이사회 의결사항이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창업과 그간 공로를 예우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