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018년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소확행, 소확행의 뜻과 어원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소확행은 한자로 小確幸(작을 소, 굳을 확, 다행 행)이라고 적으며 한자 뜻 그대로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의미한다.

즉,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행복 혹은 그러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경향을 소확행이라고 한다.

예를 들자면 주택 구입, 취업, 결혼 등 크지만 행복이 불확실한 가치를 좇기 보다는 취미생활처럼 일상의 작지만 성취하기 쉬운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경우를 소확행이라고 볼 수 있다.

소확행이란 말의 어원은 일본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의 에세이 ‘랑겔한스섬의 오후(ランゲルハンス島の午後)’(1986)에서 시작됐다.

해당 작품에서는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을 때, 서랍 안에 반듯하게 정리되어 있는 속옷을 볼 때, 새로 산 정결한 면 냄새가 풍기는 하얀 셔츠를 머리에서부터 뒤집어쓸 때 느끼는 행복과 같이 바쁜 일상에서 느끼는 작은 즐거움을 나타내는데 쓰였다.

소확행 / 네이버 지식백과
소확행 / 네이버 지식백과

소확행은 ‘미닝아웃(Meaning out)’, ‘케렌시아(Querencia)’ 등과 더불어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8년 대한민국 소비트렌드로 선정되었다. 

유사한 뜻의 용어로는 스웨덴의 ‘라곰(lagom)’, 프랑스의 ‘오캄(au calme)’, 덴마크의 ‘휘게(hygge)’ 등이 있다.

최근 '연봉이 적더라도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워라밸(Working and Life Balance) 개념이 유행하고 있는 것과 더불어 소확행도 같은 흐름으로 사람들의 삶에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