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하와이, 또 화산 폭발 조짐…“100년 이내 최대 폭발 가능성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은지 기자) 미국 하와이 빅아일랜드의 킬라우에아 화산이 100년 최대 규모로 곧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지질학자들이 경고했다. 

CBS를 인용한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10일(현지시간) 지난 일주일동안 많은 용암과 유독성 연기를 내뿜어온 킬라우에아 화산이 곧 100년 내 최대 규모로 폭발해 피해를 초래할 것으로 지질학자들이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용암이 주변 지역으로 계속 흘러내리면서 인근에 있는 발전소 안전에도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미국 하와이 화산 / 연합뉴스TV
미국 하와이 화산 / 연합뉴스TV

관측에 따르면, 10일 현재 화산 내부에 있는 용암 수위는 이전보다 다소 내려간 상황이다. 하지만 폭발 위험은 더 커지고 있다. 암석이 섞여 있는 초고온의 용암이 지진으로 갈라진 틈 사이로 스며들어 지하수와 만나게 되면 증기압이 높아져 암석과 연기가 더 멀리, 더 강하게 확산될 수 있다. 

게다가 레일라니 화산 근처에는 지열 발전소가 자리잡고 있다. 데이비드 이게 하와이 주지사는 발전소 주변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한 상태이다. 

지질학자들은 킬라우에아 화산이 수일 내에 대폭발할 경우, 강도가 1924년 폭발 때 이후 최대가 될 것으로 전망이다. 당시에는 화산으로부터 약 8km 밖으로까지 바위와 화산재가 날아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