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檢, LG그룹 사주 일가 소득세 탈루 고발 접수…‘전격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노을 기자) 검찰이 LG그룹 압수수색을 벌였다.

9일 검찰과 LG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최호영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LG그룹 LG 본사 재무팀 등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세무·회계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국세청으로부터 구본무 회장 등 LG그룹 사주 일가가 소득세를 탈루했다는 고발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LG 총수 일가가 소유하고 있던 LG 계열사 주식을 양도하는 과정에서 백억원대의 양도소득세를 탈루한 혐의에 대해 국세청이 지난달 고발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LG는 지난해 11월 이사회를 열어 구 회장 등 개인 대주주들이 보유한 LG상사 지분 24.7%를 2967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LG상사는 LG그룹 계열사 가운데 유일하게 구 회장 등 오너 일가가 최대주주로 있어 LG그룹의 경영승계 캐스팅보트로 부상했다.

LG 압수수색 / 뉴시스
LG 압수수색 / 뉴시스

 
국세청은 지주회사 체제에 편입되지 않았던 LG상사와 LG그룹 계열사간의 거래 관계 등을 중점적으로 살피며 세무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조사 주체가 서울청 조사4국이어서 특별세무조사일 가능성이 점쳐진다. 조사4국은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대기업 탈세나 탈루 혐의,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을 주로 기획조사하는 부서다. 

재계 관계자는 “지난해 12월6일 국세청이 기획조사를 전담하는 조사4국 요원 수십여명을 투입해 LG상사에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실시, 회계 등 경영관련 자료를 확보했다”며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은 당시 조세 포탈 등의 혐의를 포착한 국세청의 고발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오너리스크가 없었던 LG의 사주일가까지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르면서 재계 전체가 어수선한 상황이 이어질 것 같다”고 우려했다.

LG 관계자는 “일부 특수관계인이주식을 매각하고 세금을 납부했는데 금액의 타당성에 대해 과세 당국과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자체적으로 진상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