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터키 정상회담’ 에르도안, “두 나라 무역 규모가 더 많이 증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2일 문재인 대통령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에게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된 직후에 한반도 평화의 봄을 함께 축복하기 위해 방한한 첫 번째 국빈이어서 더욱 특별한 의미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 2층 접견실에서 진행된 에르도안 대통령과의 한·터키 소규모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이번이 에르도안 대통령의 네 번째 방한인데, 이렇게 한국을 여러번 방문해 준 것은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잘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터키는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리와 매우 가깝고 오랜 친구다. 또  한국전쟁에 참여해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함께 피를 흘렸다”며 “이러한 각별한 인연으로 한국 국민들은 터키를 피를 나눈 형제의 나라로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양국은 이러한 전통적인 우애와 신뢰를 바탕으로 정부차원의 고위급 교류와 민간 차원의 교류와 투자를 매우 활발하게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며 “터키는 지난 15년간 GDP가 4배나 증가하고 세계경제 규모 17위 국가로 도약하는 등 눈부신 경제 발전을 이룩했다”고 평가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번 방문으로 터키와 한국의 관계가 다른 차원으로 한 번 더 격상되는 것을 원한다”면서 “두 나라 무역 규모가 더 많이 증가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뉴시스

그러면서 “두 나라 관계를 볼 때 최근 몇 년간 활발하고 특별한 관계는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이번 방문을 통해서 새롭게 새로운 국면을 맞기를 바란다. 저희 방위산업을 필두로 다른 모든 분야에 모든 차원에서 협력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방한 중인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오전 문 대통령과의 소규모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을 갖고 교육·산업·정보통신·보건의료 등 4개 분야에 대한 양국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