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美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장소·날짜, 며칠 내 발표할 것”...‘과연 제3국 아닌 판문점에서 성사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장소와 날짜를 이번 주 안에 발표할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 장소와 날짜를 며칠 안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주 안에 발표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동할 장소와 날짜를 앞으로 며칠 안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고 더 힐,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트럼프는 “현재 회담(장소와 날짜를)을 잡고 있다. 내 생각에 아마도 앞으로 며칠 안에에 발표가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AP통신은 이번 주 말까지 일정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트럼프는 문재인 대통령이 그가 노벨 평화상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한 일에 대해서는 “그런 말을 하다니 문 대통령은 정말 관대하다”며 “감사하게 여긴다. 하지만 핵심은 일을 완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평화를 원한다. 가장 핵심적인 점은 우리가 평화를 원한다는 것이다. 이는 큰 문제였지만 나는 우리가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 / 뉴시스 제공
미국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 / 뉴시스 제공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올해 3월 초 한국의 대북 특사단을 통해 북미 대화를 제안하자 이를 전격적으로 수락했다. 트럼프는 5월~6월 초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해 비핵화 협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달 27일 판문점에서 2000년 6월과 2007년 10월 이후 11년 만에 남북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5월 중순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현재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로는 판문점을 비롯해 싱가포르, 몽골 울란바토르, 스위스 제네바, 스웨덴 스톡홀름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미 언론 워싱턴이그재미너(WE)는 1일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비무장지대(DMZ)와 싱가포르가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현재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판문점의 평화의 집이나 자유의 집을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결정할 수도 있다고 거듭 밝히며 “제3국이 아니라 거기서 일이 잘 풀린다면 현장에서 성대한 축하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가 아주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뭔가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매우 좋아할 수도 있다”며 “오늘 그 걸 하나의 아이디어로 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