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민주당원 댓글 여론 조작 ‘경공모 회원들’ 피의자 전환…긴급체포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경찰이 민주당원 댓글 여론 조작에 적극 가담한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수사에 나선다.

30일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드루킹 김모(49)씨가 주도하는 네이버 카페 모임 경공모의 운영 방식, 댓글 여론 조작에 사용된 계정을 어떻게 공유했는지 조사 중이다.

경찰은 현재까지 파악된 경공모 회원 약 4540명을 상대로 조사 중에 9명을 입건했으며 추가로 구체적인 혐의가 파악된 회원에 대해서는 긴급 체포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회원들의 계정이 댓글 여론 조작에 동원되는 과정에 회원들의 사전 동의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 중이다. 

구속 피의자는 지난달 30일 구속기소된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 등 3명과 매크로 전달책인 ‘서유기’ 박모(30)씨 등 4명이다. 

불구속 피의자는 김 의원의 전 보좌관 한모(48)씨와, 한씨에게 500만원을 전달한 ‘성원’ 김모(49)씨, ‘파로스’ 김씨 등을 포함해 5명이다.

김경수 의원 전 보좌관 한씨는 이날 오전 9시33분 서울 중랑구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으며 경찰은 드루킹 측과 한씨간 500만원의 거래가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김경수 의원 전 보좌관 한씨 / 뉴시스 제공
김경수 의원 전 보좌관 한씨 / 뉴시스 제공

한씨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경찰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소환 시점과 검찰에게 반려된 김 의원의 금융 계좌와 휴대폰 통신 내역에 대해 구속영장 재신청 여부에 대해서도 검토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공모 회원들의 자금 흐름을 추적 중이며 지난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대검찰청에 수사의뢰한 8억 원대 자금의 성격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중앙선관위는 지난해 대선 직전 드루킹 등 경공모 회원들의 금융계좌에서 8억원대 자금 흐름을 파악했으나, 당시 고양지청은 8억 원이 느릅나무의 임대료와 강연료, 직원 급여 등으로 지출됐음을 확인하고 불기소 처분한 바 있다.

지난 19일 경찰은 오후께 고양지청으로부터 당시 수사한 통화내역과 계좌내역 문서 박스 1개를 전달받아 돈의 성격과 사용처 등에 대한 분석에 나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