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외교부, 추궈홍 中대사에게 ‘중국 군용기 KADIZ 진입’ 재발방지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민성 기자) 28일 외교부는 중국 군용기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진입한 것과 관련해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 유감을 드러냈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는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28일 밤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해 이번 사건 발생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방지를 촉구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외교부는 중국 군용기의 우리 방공식별구역 진입에 대해 국방부와 관련 정보를 공유하면서 긴밀하게 대응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합동참모본부는 “중국군의 전자장보 정찰기로 추정되는 군용기 1대가 이날 오전 10시44분께 KADIZ에 진입해 약 3시간49분 간 비행했다. 경북 포항 동남쪽 부근에서 해안선을 따라 강릉 동쪽 부근까지 이동했다”라고 밝혔다.

추궈훙(邱國洪) 주한중국대사 / 뉴시스 제공
추궈훙(邱國洪) 주한중국대사 / 뉴시스 제공

최형찬 국방부 국제정책관은 두농이(杜農一) 주한 중국 국방무관을 초치해 엄중히 항의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강구도 함께 요구했다. 

앞서 중국 군용기의 KADIZ 진입은 지난 2월 27일 이후 60여일 만이다. 

당시 Y-9계열로 추정되는 중국 군용기 1대가 이어도 서남방 쪽에서 KADIZ로 진입해 울릉도 서북방 56㎞ 지점까지 북상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