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과 함께 이슈된 ‘엠바고’, 그 뜻과 거는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KBS가 실수로 엠바고를 깨트리며 이에 대한 검색어들이 화제에 오르고 있다.

27일 오후 3시30분경 KBS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오후 만찬 참석자 명단 발표를 실시간으로 내보냈다. 하지만 금세 KBS 측은 “엠바고가 걸려 있었다”며 발표를 도중에 끊은 것.

엠바고는 뉴스·신문 등 언론사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용어로 정해진 기간까지는 보도를 하지 않는 ‘보도자제’를 의미한다.

즉, 기자가 취재를 하거나 취재대상 측에서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엠바고를 요청할 수 있는 것이다.

네이버 엠바고 검색결과
네이버 엠바고 검색결과

엠바고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주로 사회적 파장이 커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뉴스 가치가 높은 중요 사항이지만 불확실한 내용이어서 보충취재가 필요할 때, 혹은 안보나 공익과 관련된 사항일 경우 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한 여러 언론사가 함께 공개해야하는 사안일 경우나 국제적으로는 상대방 정부와 동시에 발표해야 하는 경우도 엠바고가 걸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