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울산,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초소형 전기차산업 육성 실증사업 착수 보고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울산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초소형 전기차 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기로 결정했다. 
  
26일 오전 11시 울산시는 자동차부품기술연구소 회의실에서 전경술 창조경제본부장과 지역 중소기업 대표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소형 전기차산업 육성 실증사업 착수 보고회를 개최한다. 
  
초소형 전기차산업 육성 실증사업은 18억원을 투자해 울산테크노파크 등 5개 기관이 초소형 전기차 차량 개발과 실증운행을 2018년 3월 착수, 2020년 2월 완료 예정이다. 
  
이날 착수 보고회에선 주관기관인 울산테크노파크와 (주)티엠엠, (주)탑아이앤디, (주)에이치엠지, 씨엘에스 등 참여기업 개발계획, 추진일정 등을 발표하고 사업화 확대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최근 도심 인구집중, 고령화, 환경규제, IT·통신기술 고도화 등 다양한 외부요인에 의해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기존 자동차가 단순 이동성을 제공하는 개념이었다면 미래형 자동차는 인터넷과 연결된 자율주행, 친환경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로 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초소형 전기차는 이같은 자동차산업 변화에 따라 향후 도심 운송수단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심 교통문제가 심각한 유럽에선 시장이 성장단계에 있다. 특히 대표적인 차종인 르노의 트위지(Twizy)의 경우 지난해까지 유럽에서만 1만 5000대 이상 팔렸다.

울산광역시 공식 홈페이지
울산광역시 공식 홈페이지

  
국내에서도 지난해부터 유럽인증을 받은 초소형 전기차가 판매되고 있다. 최근 쎄미시스코·대창모터스 등이 국산 초소형 전기차를 출시한 바 있다. 

그러나 경제성 문제로 국산부품이 적용된 독자모델의 초소형 전기차 개발은 미미한 실정이다.
  

시는 그동안 추진해온 그린전기차 부품개발사업 등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지역 부품기업을 중심으로 초소형 전기차와 핵심부품을 개발하고 실증함으로써 중소기업 주도의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과 기술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국토교통부도 자동차 분류체계에 초소형 자동차를 신설하는 내용의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5월 15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해당 개정안을 보면 초소형차는 배기량이 250㏄ 이하다. 길이, 높이는 경차와 같지만 너비는 1.5m로 더 좁은 차종으로 정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