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국지엠(GM) 노사, 임담협 극적 타결…‘한국지엠 정상화도 속도를 낼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한국지엠 노사가 법정관리 데드라인인 23일 합의 시한인 오후5시를 한 시간 앞두고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잠정 합의했다.  

한국지엠에 따르면 노사는 이날 오후 4시3분께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잠정합의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지난 2월7일 첫 상견례를 연 이후 14차례 교섭 끝에 이번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노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올해 임금인상 동결과 성과급 미지급에 대해 합의했다. 

단협 개정을 통해 법정휴가, 상여금 지급방법, 귀성여비 및 휴가비, 학자금, 임직원 차량 할인 등 일부 복리후생 항목에서 비용을 절감하기로 결정했다.  또 사무직 승진 미실시, 미사용 고정연차에 등에 관한 별도 제시안에도 합의하기로 했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노사는 막판까지 자녀 학자금 문제와 미사용 고정연차 수당 지급 등 복리후생비를 두고 팽팽한 입장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사용 고정연차에 대해 명절에 수당으로 지급하는 안은 사측의 요구대로 폐지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미사용 고정연차에 대해서 설과 추석에 연간 최대 10개까지 수당으로 지급해왔다. 
  
쟁점이 됐던 군산공장 근로자 680명에 대해서는 당초 사측이 제시했던 무급휴직 조항을 삭제하고 희망퇴직을 진행한 뒤 부평·창원 공장에 전환배치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희망퇴직 시행 이후 잔류 인원의 고용문제에 대해서는 향후 노사 간 추후 협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신차 배정과 관련해서는 부평 1공장에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인 트랙스 기반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배정해 내년부터 생산에 들어가기로 했다.

창원공장에는 내수 및 수출시장용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배정을 확정해 오는 2022년부터 생산을 개시하기로 했다. 

노사는 이날 오전 5시께 임단협 14차 본교섭을 재개하고 협상에 들어갔다.  당초 이날 오전8시께 잠정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노사 간 쟁점 사항에 대한 이견 차로 인해 교섭은 수차례 정회와 속개를 반복했다. 결국 교섭을 시작한 지 11시간 만인 데드라인 한 시간 전 극적 합의에 성공했다. 

GM 본사와 정부 지원의 전제 조건이었던 노사 간 잠정합의가 극적으로 이뤄지면서 한국지엠 정상화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정부 역시 한국지엠에 대한 지원책 마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