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국지엠(GM) 법정관리 데드라인 오늘(23일)…‘운명의날’ 임단협 재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한국지엠(GM) 노사가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본교섭을 재개했다.  

23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노사는 법정관리 데드라인인 이날 오전 5시께 인천 부평공장에서 14차 본교섭을 시작하고 40분간의 회의를 거쳐 1차 정회에 들어간 뒤 회의를 속개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노사 양측이 상당부분 의견 차를 좁혀 아침 중에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잠정합의안이 나오는 대로 부평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노사는 이날 밤샘 회의를 거쳐 입장 차를 상당 부분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 간 핵심 쟁점은 군산공장 근로자 680명에 대한 고용문제다.

앞서 사측은 군산공장 폐쇄 철회 대신 근로자 680명에 대한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무급휴직 시행을 검토하겟다는 안을 내놓았다.

이에 노조는 “사측의 안은 사실상 해고와 다를 게 없는 희망고문”이라며 근로자 전원을 전환배치해야 한다고 맞섰다.

한국GM 노동자들 / 사진제공 뉴시스
한국GM 노동자들 / 사진제공 뉴시스

노사 간 입장 차가 계속되면서 노사는 전날인 22일 오후 늦게까지 교섭을 재개하지 못한 채 간사 간 협의만 진행했다.

하지만 이날 오후 8시께 배리 엥글 GM 본사 해외영업부문(GMI) 사장,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 임한택 노조위원장을 비롯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한국지엠 특별대책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동을 벌이면서 의견 차를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GM본사는 데드라인으로 정했던 20일까지 노사가 임단협 합의에 이르지 못하자 법정관리 데드라인을 23일 오후5시로 연기한 바 있다.

현재 GM본사는 새로운 데드라인인 23일 오후5시까지 노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이사회를 열고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 역시 23일까지 노사 간 잠정합의안을 도출해야 정부의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힌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