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靑 대통령 집무실에 ‘남북 정상간 핫라인 설치’ 완료…윤건영 “남북 정상간 직통전화 시범통화 완료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남북 정상간 직접 소통이 가능한 채널인 핫라인(Hot line·직통전화)이 20일 실무자간 첫 시범통화를 가지며 마침내 개통됐다.

남북 정상회담 종합상황실장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역사적 남북 정상간 직통전화 시범통화가 조금 전 완료됐다"며 "오후 3시41분부터 4분19초간 상호통화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남측 청와대와 북측 국무위원회를 연결하는 남북 핫라인 설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일인 27일 이전에 첫 통화를 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이 이용할 직통전화는 청와대 비서동인 여민관 3층 대통령 집무실 책상에 놓였다. 

윤건영 정상회담준비위 종합상황실장이 2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남북정상 핫라인 개통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윤건영 정상회담준비위 종합상황실장이 2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남북정상 핫라인 개통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번에 상호점검을 위해 남측이 전화를 걸어 통화한 시간은 3분2초, 북측이 전화를 걸어 통화한 시간은 1분17초다. 우리 측에서는 송인배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시범통화자로 나섰다. 북측 담당자는 남북 합의에 따라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다. 

청와대에 따르면 시범통화에서 북측은 "평양입니다"라고 인사했고 이에 송 비서관은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청와대입니다. 잘 들립니까? 정상간 직통전화 연결을 위해 전화했습니다. 저는 송인배 입니다"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이어 송 비서관은 "서울은 오늘 아주 날씨가 좋습니다"라고 말했고 북측은 "여기도 좋습니다"라고 답했다. 송 비서관은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전했고 북측은 "그러면 이것으로 시범통화를 마치겠다"며 통화를 종료했다.

이날 시범통화를 통해 기술적 점검이 완료됨에 따라 다음 주께 남북 정상 간 직접 통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남북 정상간 핫라인은 김대중 전 대통령 때 처음 구축된 바 있다. 2000년 6월 제1차 남북 정상회담 때 당시 김 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회담 말미에 핫라인 설치를 제안했고 북한이 이에 동의하면서 설치됐다.

다만 청와대 내부에 직통 전화가 있어 두 정상이 직접 목소리를 주고받은 형태로 운영됐던 것은 아니었다고 한다. 그나마도 이명박정부 들어와서 천안함 사태 등을 거치면서 남북관계는 급격히 경색됐고 이런 과정 속에 정상간 핫라인은 완전히 단절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