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다산 신도시, 택배분쟁 합의점 찾은 ‘실버택배’는 무엇?…‘인근 노인 인력 활용하는 배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경기도 남양주 다산 신도시에서 발생한 택배분쟁이 합의점을 찾았다. 

아파트 단지 내 택배거점인 물품 하역보관소를 설치한 뒤 택배거점부터 주택까지는 실버택배 요원이 배송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17일 남양주 다산신도시 자연앤이편한세상 아파트에서 입주민 대표, 택배업계, 건설업계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김정렬 제2차관 주재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아파트 택배분쟁 조정 및 제도개선 회의를 개최했다.

국토부는 이번 논란이 비록 다산신도시 한 지역의 아파트 단지 내 택배사와 입주민과의 분쟁에서 시작됐지만, 분쟁 주요 원인이 아파트 주차장 기준, 아파트 단지 내 교통안전, 택배 종사자 근로환경 등과 관련돼 있어 주택, 주차장, 택배 등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가 중재해 해결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해 협의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입주민들은 아파트 내 보행자 안전을 위해 택배차량 높이를 낮춰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요구했다.

다산 신도시/ 뉴시스 제공
다산 신도시/ 뉴시스 제공

그러나 택배사는 차량 개조 비용 문제, 택배기사 작업 불편 등을 이유로 택배차량 높이를 낮추는 것은 곤란하며 지상 주차장 진입 허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대립이 지속됐다. 

이에 국토부는 양측 입장을 중재해 합의안을 도출했다. 우선 다산신도시 단지내 택배 배송은 실버택배를 활용하기로 했다. 

실버택배는 택배 배송 효율화 및 일자리 나눔을 위해 아파트 거주노인 또는 인근 노인 인력을 활용해 택배사는 기존 택배 방식으로 아파트입구(실버거점)까지 배송하고 아파트 내에서는 실버택배 요원이 주택까지 방문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실버 택배는 비용의 절반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고 있어 다산 신도시 택배 문제 해결에 국민 세금이 사용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오늘(19)일 이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21만을 넘은 상태다.

청와대 국민 청원이 20만 명을 넘어서며 청와대는 이에 대해 다시금 공식 답변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