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트럼프 시리아 공격·공습 ‘정밀타격 명령’ 종료…토마호크 ‘화학무기시설’ 3곳 발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시리아 상공에 13개 미사일 발사…B-1폭격기도
시리아 과학연구센터·화학무기저장고·전투사령부 타깃
영국은 전투기 4대 시리아 인근으로 파견하기도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미국과 영국, 프랑스가 자국민들에게 화학무기 공격을 자행한 시리아에 대한 보복공습을 미국 시간으로 13일 밤(시리아 시간 14일 새벽) 공식 감행했다.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정부는 지난 7일 밤 동구타 두마에서 화학무기 공격을 감행해 자국민 70명 이상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시리아 국영 TV는 시리아 공군이 미·영·프의 연대 공격에 맞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13개의 미사일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 과학연구센터가 있는 바르제(Barzeh) 지역에 떨어졌으며, 시리아 공군은 연합군을 향해 다마스쿠스 인근 알 키스와(Al Kiswah)에서 13기의 미사일을 대응 사격했다고 전했다. 

미국 등 3국 연합 공습은 시리아 화학무기프로그램과 관련된 3개 목표물을 정밀 타깃으로 미국시간으로 13일 밤 9시부터 시작됐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이날 공습은 리서치센터, 화학무기 저장고, 전투사령부 등 3곳이 목표였다고 밝혔다.이와 관련, 미 관리는 ▲다마스쿠스에 위치한 과학연구센터 ▲시라아 홈스(Homs) 서쪽에 위치한 무기 저장 시설 ▲홈스 인근 지역에 있는 화학무기 보관시설 및 전투사령부 등 3개 목표물을 향해 공습을 감행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트럼프 시리아 공격·공습 ‘정밀타격 명령’ 종료…토마호크 ‘화학무기시설’ 3곳 발사
미국 트럼프 시리아 공격·공습 ‘정밀타격 명령’ 종료…토마호크 ‘화학무기시설’ 3곳 발사 / 뉴시스

미국 등 연합군은 순항미사일인 토마호크 미사일을 시리아 상공으로 발사했으며, B-1폭격기가 이번 공습에 사용됐다고 CNN은 전했다. B-1폭격기는 공중 발사 크루즈 미사일을 발사 할 수 있다.홍해에서 활동하고 있는 최소 1개의 미 해군 군함도 이번 공습에 사용됐다고 복수의 미군 당국자들은 전했다. 

영국 국방부도 시리아 공습을 위해 전투기 4대를 시리아 인근으로 파견했다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이번 공습을 "일회성 공격"이라고 밝혔지만, 미 당국자는 "오늘 밤 본 것으로 미국의 대응이 끝난 것은 아니다"면서 이번 공격 이상으로 공격이 계속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리아 국영 TV는 미군 등 연합군의 미사일이 홈스를 향해 발사됐지만, 공중에서 격추돼 큰 피해가 없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미국이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사용에 대한 응징으로 군사공격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밤 백악관에서 한 연설에서 “시리아 화학무기와 관련된 곳에 정밀타격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미군은) 프랑스와 영국군과 연합작전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미국 언론들은 서방의 군사 작전이 현재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AP, AFP 통신 등은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등 지역에서 커다란 폭발음이 들렸다고 보도했다.

관련태그: #미국시리아공격 #트럼프시리아정밀타격명령 #대공무기로공습에대응 #미시리아공습종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