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STX조선해양’ 자구안 수용…산은, 법정관리 방침 철회 결정에 노사·상공계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토 결과 컨설팅 요구 수준 이상"…법정관리 방침 '철회'
원칙파기 논란…"노조 선택 존중 " vs "노조에 끌려다녀"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산업은행은 11일 STX조선해양 노사가 제출한 자구계획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STX조선이 제출한 자구계획에 대해 회계법인 등 전문기관의 검토를 거친 결과 컨설팅에서 제시한 수준 이상을 충족, 당초 인건비 등 원가절감금액을 정한 원칙에 부합한다는 판단이다.

산은은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법정관리 방침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STX조선은 비용 감축, 수주 확보 및 적기 유휴 자산 매각 등 이번에 제출한 고강도 자구계획과 사업 재편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 

산은은 내부 절차를 통해 수립될 수주가이드라인의 요건을 총족하는 선박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할 계획이다. 

단 경영 상황 및 자구계획 이행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자산 매각 등 자구계획이 원활히 이행되지 않거나 자금부족이 발생할 경우 원칙대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예정이다. 

법정관리 문턱까지 갔던 STX조선은 회생 기회를 맞았지만 그간 '원칙'을 강조했던 산은은 스스로 구조조정 원칙을 깼다는 비판에서는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자구안 제출 기한을 어긴 데다 노조 요구가 대폭 반영돼 컨설팅 보고서에서 제시했던 내용보다 후퇴된 안을 산은이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STX조선해양’ 자구안 수용…산은, 법정관리 방침 철회 결정에 노사·상공계 ‘환영’ / 뉴시스
‘STX조선해양’ 자구안 수용…산은, 법정관리 방침 철회 결정에 노사·상공계 ‘환영’ / 뉴시스

당초 정부와 채권단은 '9일 데드라인'과 함께 '고정비 40% 절감'을 기준선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서는 695명인 생산직 직원을 200명 안팎으로 줄여야 한다. 하지만 사측이 희망퇴직 및 이직 신청을 받은 결과 희망퇴직 104명, 협력업체 이직 40명 등 총 144명 신청에 그쳤다. 

STX조선은 노사 합의서에 노조가 강력 반발한 희망퇴직·아웃소싱 등 인적 구조조정은 제외했다. 대신 5년간 6개월씩 무급휴직, 임금 5% 삭감, 성과급 300% 반납 등을 통해 고정비를 줄이겠다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파악됐다. 

산은은 전날까지만 해도 인력 감축 없는 자구안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었지만 성동조선에 이어 STX조선까지 법정관리에 돌입할 경우 지역 경제 및 중소 조선업 생태계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 등에 압박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산은 관계자는 "이번 STX조선의 자구계획안은 원칙을 유지하면서도 과거 인력감축 중심의 일방적 노조 압박이 아닌 노조의 선택 및 노사간 합의를 통해 추진됐다는 의미를 지닌다"며 "숙련된 기술과 강한 애사심을 가진 직원들이 회사에 남아 향후 경영정상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자평했다.

한편, STX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11일 오후 노사가 제출한 자구계획안 수용 및 법정관리 철회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STX조선과 지역 상공계 등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STX조선 장윤근 대표이사는 "산업은행의 결정을 환영하며, 앞으로 더욱 영업을 열심히 해서 수주 확대를 통한 조속한 회사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산업은행의 결정으로 STX조선이 법정관리를 피하고, 정상화의 길로 가게 됐다"면서 "350만 도민과 함께 산업은행의 결정을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이어 "STX조선의 자구계획이 성실히 실행되고, STX조선이 다시 경남 경제의 기둥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경남도에서도 STX조선의 정상화와 노동자들의 고용유지를 위해 지원할 수 있는 것은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합의를 이끌어 내준 STX조선의 노사와 함께 걱정하고 힘을 모아준 도민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정부와 채권단에 노사 자구계획안 수용 촉구 성명을 낸 창원상공회의소 한철수 회장도 "지역 상공계를 대표해 산업은행의 자구계획안 수용을 환영한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노사가 합심해 이른 시일 안에 회사 정상화를 이뤄,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회사 인근 상인들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STX조선이 있는 창원시 진해구에서 식당을 하는 김모씨는 "STX조선이 조선 경기 침체로 수년째 힘든 길을 걸어왔는데, 산업은행의 신속한 결정으로 다시 자력 생존의 길을 걷게 된 만큼 노사가 마지막 기회로 알고 열심히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다른 식당 업주는 "2013년 이전까지는 STX조선 직원들이 많아 재미가 좋았지만, 수년 전부터는 직원들이 많이 줄어 근근이 유지하고 있다"면서 "어찌 되었든 회사가 문을 닫지 않게 되었다니 반갑고, 회사가 잘 되어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TX조선 직원들은 산업은행의 결정을 환영하지만, 걱정도 된다는 반응이다.

50대 생산직 직원은 "산업은행의 결정에 일단 큰 걱정은 덜었지만, 1년 중 6개월 무급휴직 시행 등 강도 높은 자구계획안이 시행된다면 남은 자들의 고통도 엄청날 것으로 본다"며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직원들도 많이 생길 것 같다"고 우려했다.

40대 직원은 "회사가 있어야 직원도 있다는 생각에 임금삭감 등 근로조건 악화에도 동의했지만, 앞으로 가족들과 버텨나가야 할 생각을 하면 벌써 가슴이 답답해진다"고 토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