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여덕행덕] 워너원(Wanna One) 강다니엘·박지훈에 치이는 이유는?…‘진리의 갭모에’

  • 장은진 기자
  • 승인 2018.04.11 17:25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은진 기자] 세상엔 많고 많은 아이돌이 있고 그 중에는 잘생긴 아이돌도, 실력이 빵빵한 아이돌도, 키가 크고 몸이 좋은 아이돌도 많다. 물론 그러한 요소가 하나도 없다면 매력을 어필하기 힘들겠지만 꼭 인기와 그 점이 비례하지만은 않는 것이 사실.

지난해 Mnet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는 강다니엘과 박지훈이 엄청난 인기를 끌며 최종 1, 2위를 거머쥐고 워너원으로 데뷔했다. 강다니엘은 실력평가 당시 A반에 입성했을 정도로 뛰어난 춤 실력을 지니고 있었고, 넓은 어깨와 사기급으로 긴 다리의 피지컬 역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박지훈은 잠깐 사이에 스쳐지나간 윙크 장면으로 ‘윙크남’이라는 별명을 획득할 정도의 비주얼이 화제를 모았다. 그는 ‘피디의 미움을 샀다’는 얘기가 나올만큼 빈약한 분량에도 불구하고 최종 2위를 차지할 정도의 사랑을 받았다.

강다니엘-박지훈
강다니엘-박지훈

하지만 분명 백 명에 달하는 출연진 중에는, 그리고 현재 활동 중인 수많은 아이돌들 중에는 강다니엘만큼 몸 좋고 춤 잘 추는, 혹은 박지훈만큼 예쁘고 잘생긴 아이돌도 존재한다. 취향에 따라 갈리긴 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둘이 연습생 시절이던 지난해부터 워너원으로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지금까지 센세이션급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른 것 같은 둘의 공통점을 꼽으라면 바로 ‘갭모에’가 아닌가 싶다.

갭모에는 영어 gap과 일본어 모에(燃え)의 합성어로, 어떤 인물이나 캐릭터가 평소와는 다른 모습, 혹은 행동을 보일 때 그 격차에서 느껴지는 매력을 의미한다.

강다니엘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강다니엘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강다니엘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강다니엘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강다니엘은 ‘허벅지 쓰는 춤’으로 유명세를 얻었을 정도로 무대 위에서의 섹시함과 카리스마가 여심을 홀린다. 특히 그의 이기적인 몸매와 빼어난 춤 실력은 이를 더 돋보이게 만든다.

강다니엘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강다니엘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하지만 무대 아래에서 그의 별명은 ‘큰 댕댕이(멍멍이)’, ‘어피치’, ‘녤모예드(다니엘+사모예드)’ 등 섹시함과는 거리가 멀다. 그의 귀엽고 해맑은 웃음과 초등학생처럼 잘 치대고 활발한 성격이 이와 같은 별명을 만들어낸 것. 이러한 점만 봐도 팬들이 그의 어떤 면모를 사랑하는지 충분히 알 수 있다.

박지훈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박지훈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그렇다면 박지훈은 어떨까? ‘프듀2’ ‘나야 나(PICK ME)’ 첫 무대부터 순정만화를 찢고 나온 듯한 화려한 비주얼과 국민 유행어가 돼버린 ‘내 마음 속에 저장’외에도 ‘뀨뀨까까’ 등 다양한 애교를 선보이며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얼굴 예쁜 애가 하는 짓도 예쁜데 어떻게 치이지 않을 수 있으랴.

박지훈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박지훈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하지만 그러한 비주얼·애교와는 별개로 박지훈은 자신의 일에 대해 야망이 넘치는 면모를 충분히 보여줬으며, ‘문쾅남’이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로 ‘프듀2’ 당시에도 한 성격 하는 것을 입증한 에피소드를 창출한 바 있다.

박지훈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박지훈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뿐만 아니라 이제는 멤버들과 본인이 직접 ‘숙소지훈’과 ‘저장지훈’의 자아가 따로 있다고 언급하기까지 해, 본래 성격이 어떻든간에 카메라 앞에서는 완벽한 아이돌 미를 뿜어내는 그의 갭모에를 한층 더 높아지게 만들었다.

이처럼 인기 톱 아이돌들의 필수 요소라고 볼 수 있는 갭모에. 이는 단언컨대 수많은 덕통사고 유발 요소들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여덕행덕은 무엇이 ‘여덕’(여성 마니아)을 ‘행복한 덕후’로 만드는지 심층분석하는 기획기사입니다.

#여덕행덕 #워너원 #강다니엘 #박지훈 #넬모예드 #윙크남 #넬깅이 #윙깅이 #갭모에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