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대입 ‘정시 확대’, 시민단체 찬반 가열…“교육 흐름 역행” vs “공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교육당국의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정시전형 비율 확대 움직임에 시민단체가 한자리에서 서로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9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과 정부의 정시확대 정책제안은 10여 년 이상의 교육적 흐름을 거스르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능시험의 영향력이 강해질수록 고교는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없다는 것은 교육 현장에서 상식처럼 여겨지고 있다”라며 “수능 시험범위와 유형이 곧 교육과정운영 계획이 되고, 수업은 수능 문제를 풀기 위한 개념 암기와 문제풀이를 반복하는 것으로 고착화된다”고 주장했다.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 회원들/ 뉴시스 제공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 회원들/ 뉴시스 제공

이어 “이런 이유로 참여 정부는 물론이고 박근혜 정부에서도 정시 모집 비중이 감소한 것이고 평가방식을 절대평가로 전환하자는 논의가 확산됐다”라며 “그런데 갑자기 정부여당이 정시 확대 논의를 진행한다는 것은 그간의 교육적 흐름을 무시한 것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은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정시모집 확대를 주장했다.

이들은 “현 대입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공정한 수능정시비율이 너무 축소돼 있고 불공정하고 불투명한 수시·학종 전형의 비율이 너무 높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정시 전형 비율 최소 50% 보장 ▲교육부의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권고 철회 ▲수능 전 과목 상대평가 전환 ▲수행평가 폐지 또는 비중 축소 등을 요구했다.

교육부는 이달 중순께 2020학년도 대입 개편안과 2022학년도 대입 방안 등에 대한 정부 검토안을 중장기 교육정책 방향을 결정할 대통령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로 넘겨 공론화 과정을 거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 정시 #연세대 최저 #대입 정시 #대학 정시 #수능 정시 확대 #정시모집 확대 #2020 정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