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로 자전거전용도로 개통, 비판도 이어져 ‘교통체증-보행자안전-미세먼지에 우호적이지만 않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서울시가 8일 종로1가부터 6가까지 자전거전용차로를 개통한 가운데 비판적인 여론도 이어지고 있다.

자전거전용차로는 기존 차로 일정부분을 자전거만 다닐 수 있게 노면표시 등으로 구분한 것이다.

자전거전용차로는 도로교통법 상 버스전용차로처럼 위반시 이륜차(오토바이)는 4만원, 자가용은 5만원, 승합차는 6만원씩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3개월 계도기간을 거쳐 7월1일부터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등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종로 자전거전용차로 개통에 앞서 시는 서울지방경찰청 교통안전시설 심의를 통해 종로 최대 주행속도를 60㎞/h에서 50㎞/h로 하향 조정했다. 교차로 지점에서 우회전 차량과 자전거간 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분리대와 시선유도봉을 10여곳에 설치한다. 

한양도성과 여의도, 강남을 잇는 자전거도로망을 깔아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게 시의 방침이다. 이 계획의 첫단계로 종로에 자전거도로를 설치했지만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뉴시스
종로 자전거전용차로 개통 기념 자전거퍼레이드에서 참가자들이 힘찬 출발을 하고 있다. 2018.04.08. / 뉴시스

자전거전용차로가 생기면 차선폭이 좁아져 종로의 교통체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교통량이 많은 종로에 자전거행렬까지 더해지면 자전거 이용자는 물론 보행자의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자전거전용차로 설치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를 고려하지 않은 정책이라는 비판 역시 제기된다. 도심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상황에서 자전거전용차로를 확장하면 자전거 이용자의 호흡기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누리꾼들도 이번 정책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반발하고 있다.

#종로 자전거전용차로 개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