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청와대 국민 청원, ‘단역배우 자매 자살사건’ 재조사 청원 22만여 명…전탐팀 구성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14년 전 발생한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으로 뒤늦게 세상에 알려진 ‘단역배우 자매 자살사건’이 청와대 국민 청원을 통해 경찰 내 전담팀에서 재조사한다.

경찰 본청 성폭력대책과·수사·감찰 등 20여명 전담팀이 구성돼 본격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경찰의 '단역배우 자매 자살사건'을 재조사키로 한데 대해 "경찰이 14년 전 성폭력 피해를 목숨을 끊은 자매 사건의 진상조사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한 것은 늦었지만 옳은 일"이라며 무결점 수사를 요청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29일 논평을 통해 "외면과 방관은 공범의 양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자살한 자매 중 언니는 드라마 기획사 관계자 12명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연이은 협박과 경찰의 외면에 극단적 선택을 했다. 그 후로 동생이 언니를 뒤를 따르고 아버지마저 병으로 세상을 등졌다"며 기막힌 사연에 분노한 국민들은 청와대 청원게시판으로 달려갔고 20만명의 국민들은 경찰의 재수사를 이끌어 낸 동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찰은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식의 소극적 태도가 아닌 이 사건에 연루된 가해자는 끝까지 추적해서 엄벌을 내린다는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라며 "성폭행 사건 조사 시스템은 문제가 없는지를 살피고 피해자 보호책 등 제도 정비에도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아울러 "세상은 다 잊었으나 결코 잊을 수 없는 한을 품고 피눈물 속에 살아가는 많은 억울함을 풀어줘야한다"며 "희생된 두 자매와 아버지의 영면을 기원하며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찰은 전담팀을 구성해 자매가 자살하게 된 주된 원인인 성폭력 피해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를 재확인하는 한편 당시 수사 과정에서 부적절한 처리나 문제점이 없었는지 등을 철처히 수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전담팀에는 본청 성폭력대책과, 감찰과, 수사과가 참여하며 청내 변호사 등 20여명 규모로 지난 28일 구성됐다.

당시 경찰은 두 자매 중 언니인 A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가해자를 격리하지 않은 채 피해 상황을 자세히 묘사할 것을 요구했고 A씨는 수사 중에도 가해자들의 협박에 지속되자 결국 고소를 취하했다.

전담팀은 당시 경찰 수사기록과 사건 관련 자료를 수집해 기초 사실관계에 대한 확인을 마치는 대로 위법성 여부에 따라 수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당시 사건을 담당한 경찰관 3명 중 현직에 남아 있는 2명에 대해 직접 조사할 계획이다. 피해자 측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이 사망한 상태여서 두 자매의 어머니를 대신 조사할 계획이다.

청와대 국민 청원, ‘단역배우 자매 자살사건’ 재조사 청원 22만여 명…전탐팀 구성돼, 이철성 경찰청장 / 뉴시스
청와대 국민 청원, ‘단역배우 자매 자살사건’ 재조사 청원 22만여 명…전탐팀 구성돼, 이철성 경찰청장 / 뉴시스

경찰청 관계자는 "위법성이 드러나면 수사를 검토하겠지만 오래 전 발생한 사건이라 공소시효가 만료됐고 당시 피해자 측이 고소를 취소했기 때문에 재조사를 하더라도 처벌 가능성은 단언할 수 없다"며 "진상조사를 통해 수사 과정의 문제점이나 개선점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단역배우 자매 사건은 2004년 발생했다. 단역배우 아르바이트를 하던 A씨가 관리반장 등 관련자들로부터 성폭행 피해를 당한 뒤 제대로 된 피해구제를 받지 못한 채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다. 단역 아르바이트를 소개했던 동생도 죄책감에 목숨을 끊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지난 26일 기자간담회에서 "재수사가 쉽지 않아 보이지만 법률적으로 처벌이 가능한지 검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5일 현재  ‘단역배우 자매 자살사건’ 청와대 국민 청원에는 총 222,770 명이 청원에 참여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