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성폭행 혐의’ 안희정, 두 번째 영장심사 출석…‘구속 여부는 5일 새벽 결정될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안희정(53) 전 충남지사가 4일 자신의 두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안 전 지사는 이날 오후 1시50분께 정장 차림으로 서울서부지법에 도착, ‘증거인멸에 관여한 바 있는지’ 등 취재진의 질문에 “달리 드릴 말씀이 없다. 법정에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취재진의 질문이 이어지자 “죄송합니다”라는 짧은 말을 남기고 법원 청사로 들어갔다. 

안 전 지사의 구속 여부는 박승혜 영장전담판사 심리를 거쳐 이날 밤늦게 또는 다음날 새벽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결과가 나올 때까지 법원이 지정한 남부구치소에서 대기하게 된다. 

안 전 지사는 자신의 수행비서이던 김지은(33)씨를 지난해 6월부터 올해 2월까지 4차례 성폭행하고 수차례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자신이 설립을 주도한 싱크탱크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더연) 직원 A씨를 2015~2017년 4차례 성추행하고 3차례 성폭행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검사 오정희)는 지난 2일 안 전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은 첫번째 구속영장과 같이 김씨에 대한 형법상 피감독자간음(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간음)•강제추행과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등의 혐의를 적시했다. 이번에도 A씨에 대한 혐의는 포함하지 않았다. 

검찰은 지난달 23일 안 전 지사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법원은 같은달 28일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주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고 지금 단계에서 구속하는 것이 피의자의 방어권을 지나치게 제한할 수 있다”며 기각했다.

이후 검찰은 고소인 김씨와 A씨를 다시 불러 조사하고 휴대전화 등 압수물을 분석하는 등 보강수사에 주력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안 전 지사의 신병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했다.

검찰은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면서 “안 전 지사의 혐의가 소명되고 고소인의 육체적-정신적 피해가 심대한데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2차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사안이 중하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또 안 전 지사가 증거인멸에 나선 정황이 포착돼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YTN 뉴스 화면 캡처
YTN 뉴스 화면 캡처

김씨와 A씨 등을 지원하는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전성협)는 “안 전 지사가 주변 참모들을 활용해 피해자들에게 연락을 시도하고 주변에서 돕는 사람들에게 회유와 협박을 했다. 자신은 범죄시 사용하던 휴대폰은 제출조차 하지 않고 다른 휴대폰을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전성협은 또 “김씨가 도청에서 사용하던 수행업무용 휴대폰에 있던 모든 기록이 검찰 압수수색 전 지워졌고 유심칩도 교체됐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반면 안 전 지사 측은 성관계는 있었지만 위력이나 위계에 의한 강제성이 있는 성폭행은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어 전성협의 주장에 대해선 “김씨와 경선캠프에서 일했던 안 전 지사 아들이 전화했다. 휴대전화를 잘못 눌렀고 통화하지 않고 바로 끊었다. 그 외에는 확인된 것이 없다”며 해명했다.

두번째 영장심사에서도 검찰과 안 전 지사 측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