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도서] 카오스 시대, 한국 살아남는 법...김용운 '역사의 역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톱스타뉴스) 수학자인 김용운 한양대 명예교수가 '역사의 역습'을 냈다.

구조주의적 역사관인 원형사관을 중심으로 역사와 풍토론, 사회구조, 정치, 외교 문제 등을 통찰한 인문서이다.

김 명예교수는 카오스 이론으로 한반도와 6자 회담 당사국들의 원형을 파헤치며 한국적 가치와 원형 승화의 길을 모색한다.

'역사의 역습' / 김용운
'역사의 역습' / 김용운

과거 힘의 논리로 무자비한 권력을 휘두르던 대국과 핵을 앞세워 대국을 압박하기 시작한 소국들의 양상을 다뤘다.

저자는 현 시점을 역사의 역습으로 정의하며, 인류 절멸을 불러올지도 모르는 급박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정신혁명에 성공할 수 있는지 한반도를 중심으로 살펴봤다.

"카오스 이론에서 첫 단추는 초기조건이다. 어떤 유기적 운동이 처음 시작되었을 때의 조건은 그 후의 모든 변화에 민감한 영향을 끼친다. 가령, 같은 대학을 나와 동등한 조건에서 출발한 두 사람이지만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때의 사소한 차이가 인생행로를 크게 바꾸는 예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인생의 유아 시절은 전 생애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역사에서도 다르지 않다. 한국 독립의 초기조건은 38선 분단으로 그것이 지금까지 영향을 주고 핵전쟁을 걱정해야 할 상황까지 만들고 있다"(67쪽)

"한반도는 언젠가는 통일이 되겠지만 어떤 모습의 통일이 될 것인가? 친중, 친미, 친러, 친러, 친일, … 우리는 다시 조선 말기의 고민에 처해 있다. 그러나 그때와 오늘의 우리가 다른 것은 대화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다는 사실이다. 더 이상 코리아 패싱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남이 하는 대로 보고만 있을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한반도 평화가 영세중립에 있음을 주장해야 할 것이다."(583쪽)

그는 책에서 6자 회담 국가들의 원형을 밝힘으로써 세계사의 중심에서 우리가 선택해야 할 대안들을 구상했다.

미국은 명백한 운명(Manifest Destiny)을, 러시아는 신성한 사명(Holy Mission)을, 중국은 중화사상을, 일본은 정복주의 가치관인 팔굉일우(八紘一宇)를 국가원리로 삼고 있다.

북한 핵 위협과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대국 사이에서 외교전을 치러야 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그들의 원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핵을 보유한 북한과 대국 간 대치 상황은 독약을 바른 토끼가 늑대 앞에 나타난 형상과도 같다. 공격할 수도, 두고 볼 수도 없다. 공격은 인류 절멸을 뜻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위기는 곧 기회'라고 말한다. 냉전도, 열전도 아닌 온전의 결과가 한반도 중립화로 이어져 지정학의 덫에서 벗어나 홍인인간의 대로를 걸을 수 있고, 한반도 영세중립화로 한민족의 역사 역습도 성공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Tag
#도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