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금호타이어, ‘노사정-채권단’ 해외매각 결정 합의안 극적 타결…‘찬반투표 마지막 고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신아람 기자)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의 기로에서 극적으로 되살아 났다.

금호타이어 ‘노사정-채권단’은 해외매각을 결정짓는 합의안을 30일 오후 8시 57분에 극적으로 타결했다.

아직 해외매각 총의를 묻는 노조 찬반투표가 남아있긴 하지만 반전의 발판은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주 채권단인 산업은행이 제시한 금호타이어의 해외매각 결정 시한은 이날 자정까지였다. 데드라인을 불과 3시간여 앞두고 노사정-채권단이 극적인 합의를 이끌어 냄으로써 오는 4월2일 예정된 법정관리 신청 위기에서는 일단 벗어나게 된 것이다.

이날 노사정-채권단 합의는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에 접어들 경우 전체 종업원의 최소 30% 이상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무엇보다 ‘정치적 판단은 없다’는 청와대의 강한 시그널이 작용한 때문이다.

30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청 3층 비지니스룸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금호타이어 조삼수 노동조합 대표지회장,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이 중국 더블스타 매각 등에 관한 내용에 합의 하고 손을 맞잡고 있다/ 뉴시스 제공
30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청 3층 비지니스룸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금호타이어 조삼수 노동조합 대표지회장,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이 중국 더블스타 매각 등에 관한 내용에 합의 하고 손을 맞잡고 있다/ 뉴시스 제공

내심 노조는 친 노동 성향의 정부가 노조 반대를 무릅쓰고 해외매각을 강행하진 않을 것이란 기대를 갖고 있었다.

특히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로 대규모 직원 구조조정을 단행할 경우 이는 일자리 창출을 내세우는 정부 기조와도 맞지 않다는 전망도 적지않았다. 이는 산은이 법정관리 신청을 놓고 마지막 고심을 겪는 주 요인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청와대의 반응은 노조의 예상을 깬 것이었고, 산은도 데드라인 경과 시 즉각 법정관리 신청을 굳힘으로써 더이상 노조의 버티기가 불가능했다는 전언이다.

이날 양자간 합의에 따라 노조가 찬반투표에서 해외매각안을 가결시키면 산업은행은 더블스타측과 매각 관련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산은은 유동성이 한계 상황에 처한 금호타이어에 긴급 유동성 자금 2000억원 가량도 즉시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오는 31일 집행부 회의를 열고,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오는 4월1일 해외매각 총의를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